통합당 새 원내대표에 ‘김종인 비대위’ 존폐 달렸다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4일 12시 05분


코멘트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과 21대 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4.28/뉴스1 © News1
심재철 미래통합당 대표 권한대행과 21대 총선 당선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선자 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4.28/뉴스1 © News1
미래통합당이 오는 8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인 가운데 누가 원내대표가 되느냐에 따라 표류하고 있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여부 문제가 갈피를 잡을 전망이다.

통합당은 오는 8일 오전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 후 당선인 총회를 열고 비대위 혹은 전당대회 등 차기 지도부 선출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이명수(4선 당선·충남 아산갑), 김태흠(3선·충남 보령서천) 의원이 출마선언을 한 가운데 주호영(5선·대구 수성을) 의원도 4일 오후 국회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원내대표 경선이 주로 ‘계파’ 구도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면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비대위와 전당대회 등 향후 당 지도부 구성에 대한 당선인들의 입장이 관건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현재까지 출마를 공식화한 3명의 후보들의 입장은 뚜렷하게 엇갈리고 있다.

이명수, 김태흠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보다 새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반면 주호영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 찬성파다.

다만 이들은 모두 향후 지도체제 결정에 대해서는 원내대표 선출 후 당선인 총회의 뜻을 따른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이같이 원내대표 후보들이 ‘소신’을 뒤로 접고 당선인 총회 결정에 따르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전체 초·재선 당선인들의 의중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1대 국회 통합당 84석 중 초선 당선인은 40명으로 절반에 육박한다. 여기에 재선 의원 20명까지 합치면 초·재선 비율은 71.4%에 달한다.

앞서 지난달 28일 열린 당선인 총회에서도 비대위에 대한 당선인들의 의견은 어느 한 쪽이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 이에 각 후보들은 초선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비대위에 대한 의중 파악에 나서는 등 물밑 작업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이명수 혹은 김태흠 의원 등 전당대회를 주장했던 인물이 당선되면 통합당은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수행하며 8월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주 의원 등 비대위 찬성 의견을 밝힌 후보가 당선되면 김종인 비대위를 구성,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소집한 후 현재 4개월인 임기를 최소 1년 가량 연장하며 당 쇄신 작업에 나설 전망이다.

이밖에도 권영세(4선·서울 용산), 조해진(3선·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당선인과 장제원(3선·부산 사상) 의원 등도 원내대표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장 의원은 대표 권한대행을 겸한 차기 원내대표 중심의 혁신위원회 설치를 주장하고 있다. 권 당선인은 ‘비대위’를 통한 혁신을, 조 당선인은 ‘전당대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출마 의사를 밝힌 후보들의 모두 완주할지와 자천·타천으로 후보군 물망에 이름을 올린 인물들이 나설지도 관심사다.

앞서 지난 2017년 당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을 앞두고 한선교 의원은 이주영, 조경태 의원과 단일화를, 홍문종 의원은 유기준 의원과 막판 단일화를 한 사례도 있다.

이에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이같은 합종연횡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 특히 아직 공식 출마선언을 안한 후보군들 중 원내대표의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이 맡을지도 주목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