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방한 전 南北 대화 재개할까…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22일 17시 47분


코멘트

대북 인도지원·민간교류·北 내부 정비 ‘3대 변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 News1 평양사진공동취재단
6월로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남북 간 대화도 재개될지에 22일 관심이 모인다.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네 번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은 올해 상반기에 남은 비핵화 협상의 마지막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장기화되는 듯한 북미 협상의 교착을 풀기 위한 움직임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에 직접 발을 들이는 만큼 대화 판의 추동력을 살리기 위한 위한 대북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다. 이는 실제 회담 개최 전까지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도 가능한 움직임이다.

이런 맥락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 간 대화 재개를 위한 움직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 전 남북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할 시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네 번째 정상회담 추진을 공식화하는 발언으로 해석됐다.

문 대통령은 당시 “북한의 형편이 되는 대로 장소와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남과 북이 마주 앉아 두 차례의 북미 정상회담을 넘어서는 진전된 결실을 맺을 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논의를 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정부의 기조는 전날(21일) 고위 당국자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도 읽혔다.

이 고위 당국자는 “현재 (남북 간에) 수면 위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분 외에 구체적인 이야기를 말씀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물 위와 물 밑의 움직임이 시차는 있을 수 있으나 전혀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지금은 그렇게 밖에 말씀드릴 수 없다”라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 및 고위급 회담 등 대화 재개 움직임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그는 또 “지난해 판문점에서 개최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면 굳이 (실무 협의를 위한) 대북 특사나 고위급 회담 등이 필요 없을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으로 북미 정상회담 재개를 조율한다는 측면으로 보면, 형식적이기보다는 실질적인 (회담을) 추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한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정부가 지난해 5월 26일 열린 비공개 판문점 정상회담처럼 ‘원 포인트’ 방식의 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이 고위 당국자의 ‘물 밑, 물 위’ 발언도 이미 남북 당국이 비공식으로 대화를 진행 중에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북한도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의 결렬 이후 한동안 중단했던 대화 채널을 일부 가동하는 모양새다.

남북 민간이 23일부터 중국 선양에서 접촉을 재개하는 것이다. 북측의 요청으로 재개된 이번 접촉은 26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접촉에서는 대북 인도(식량)지원, 6.15 남북 공동선언 기념행사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동시에 진행 중인 정부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도 대화 국면에서 변수가 될 수 있다. 정부는 일단 북한이 지난 2월 유엔을 통해 식량지원을 요청한 것에 호응하는 차원으로 국제기구를 통한 식량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

다만 직접 지원 방식도 여전히 살아 있는 계획이라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북한이 이에 호응할지는 미지수지만, 식량 생산 전망이 악화될 경우 호응해 올 가능성이 있다.

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북도 추진 중이다. 북측은 공식 매체를 통해 이 사안을 언급하지는 않고 있으나 남북 간 큰 틀에서의 협의를 거쳐 일정과 방식 등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공식 매체, 대외 선전 매체들도 대남 비난을 자제하는 모양새다. 주요 선전 매체인 메아리, 우리민족끼리 등에서는 지난 16일 한미 정상회담 개최 발표 후 대남 비난과 관련한 기류가 눈에 띄게 변하는 모양새다.

남북 대화와 관련한 북한의 스탠스가 구체적으로 드러나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개시된 것으로 파악되는 북한의 내부 조직 정비가 아직 진행 중인 동향이 전해지고 있는 것도 북한이 본격 ‘물 위’ 대화에 나서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일각에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방문 최종 성사와, 23일부터 시작되는 민간 접촉 등을 통해서 북한의 입장이 간접적으로 파악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