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숙소 복귀후 ‘두문불출’…멜리아호텔, 통제 ‘여전’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28일 16시 49분


코멘트

경찰특공대 등 배치 유지
오후·야간 시내탐방 미정…베트남 친선방문 불투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상호합의 없이 끝난 28일 오후 북한 경호팀 관계자들이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로 복귀하고 있다. © News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상호합의 없이 끝난 28일 오후 북한 경호팀 관계자들이 숙소인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로 복귀하고 있다. © News1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북미정상회담이 28일(이하 현지시간) 합의없이 사실상 결렬된 상황에서 북측 숙소인 멜리아 호텔은 2시간 넘게 ‘침묵’이 이어지고 있다.

멜리아 호텔에서 회담장인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로 향하는 4차선 도로 입구는 경찰 통제 하에 여전히 차와 오토바이, 사람이 뒤섞여 시끌벅적해 분위기가 대조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후 2시15분쯤 김 위원장과의 단독·확대회담 직후 숙소인 JW 매리어트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시각에 김 위원장의 숙소 부근은 조용했다.

비핵화 관련 김 위원장의 결심이 부족했다는 취지의 40분짜리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끝나는 시점에서도 멜리아 호텔은 특별한 변화가 없었다.

북미 정상은 27~28일 비핵화와 제재 해제를 두고 담판에 나섰지만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결국 이날 예정된 업무오찬과 공동서명식은 모두 취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1시23분쯤 4시간30여분간의 만남 끝에 트럼프 대통령과 비슷한 시간에 회담을 떠나 숙소로 복귀했고 밖으로 나오지 않고 있다.

멜리아 호텔 근처는 여전히 통제가 풀리지는 않은 상태다. 멜리아 호텔로 향하는 도로를 경찰이 통제하고 있고 경찰특공대원들 역시 호텔 곳곳에 배치돼 있다.

호텔 입구를 이따금씩 오가는 사람이 보였지만 뚜렷하게 북측 관계자로 보이는 사람들은 눈에 띄지 않았다.

멜리아 호텔에서 회담장인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방향을 향하는 도로에는 취재진 40여명이 대기 중이다. 반대쪽 방향 도로 역시 취재진 20여명이 대기하고 있다.

경찰은 멜리아 호텔로 향하는 양쪽 방향 도로에서 오가는 사람들의 신원을 철저히 살폈다. 신분증 또는 숙박증명서를 제시하고 멜리아 호텔로 향하는 외국인들도 눈에 띄었다.

멜리아 호텔은 김 위원장 등 북측 관계자들의 숙소로 쓰이면서 숙박 자체가 최근까지 불가능해졌지만 이날부터 다시 숙박 예약이 가능한 상태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곧 하노이를 떠날 거라는 관측도 나온다. 예측하지 못한 북미회담 결과로 이날 늦은 오후 또는 밤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하노이 시내 탐방 일정도 불투명해졌다.

김 위원장은 오는 3월 1~2일 베트남과 공식 친선방문을 하기로 돼 있지만 일정을 앞당겨 북한으로 돌아갈 수도 있는 등 안갯속 상황이 됐다.

하지만 북미회담과 별개로 베트남과의 관계유지를 위해 그대로 일정을 소화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있다. 아직까지 베트남 정부는 이와 관련해 공식 발표를 하지 않았다.

(하노이=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