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균형발전 위해 ‘행정수도=세종’ 개헌으로 완성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춘희 세종시장 인터뷰

이춘희 세종시장은 2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행정수도=세종시’라는 개헌을 통해 지방분권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제공
이춘희 세종시장은 22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행정수도=세종시’라는 개헌을 통해 지방분권 강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제공
‘행정수도 세종, 개헌으로 완성’

최근 세종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현수막 내용이다. 올해는 세종시 출범 6년째다. 헌법상 ‘행정수도’로 결정지을 개헌이 그만큼 세종지역에서 절실한 분위기다.

“여당이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한다’는 개헌안을 당론으로 정한 건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행정수도 개헌과 지방분권 강화,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문재인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에 기대가 큽니다.”

22일 집무실에서 만난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64)이 환한 표정으로 말했다. 여유가 느껴졌다. 이 시장은 도시계획 전문가다. 국토교통부에서 잔뼈가 굵었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지내며 세종시 밑그림을 그렸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4년간 그는 세종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온전히 정책에 담아 시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세종시 이전이 결정됐다.

“그동안 40개 중앙행정기관과 15개 국책연구기관이 세종시로 이전했다. 2개 부처는 내년까지 세종시로 이전한다. 정부 조직을 총괄 관리하고 지원하는 행안부와 과기부 이전은 세종시의 핵심 과제인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전 국민적 관심과 분위기를 모으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동안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강하게 주장했는데….

“세종시는 수도권 집중 완화와 국가 균형 발전을 목표로 출범한 계획도시이다. 국정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 이번 개헌 과정에서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세종시민은 물론이고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

―세종시의 주민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거주환경 개선과 도시 자족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힘썼다. 아이와 여성이 살기 좋은 환경 조성,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 건설,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 구축, 지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추진, 도시와 농촌의 조화로운 균형발전을 위한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 자족도시가 되기 위한 일자리 창출 등을 지속적으로 펼쳤다.”

(세종시는 2016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전국 시도 중 1위를 차지했다. 2017년에는 2위였다. 또 여성가족부의 아동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과 스웨덴 국제안전도시 공인인증센터로부터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았다.)

―부동산 가격 상승과 비싼 물가가 문제로 보인다.

“고(高)물가 요인으로는 높은 임대료를 꼽을 수 있다. 공공의 개입은 한계가 있다. 하지만 시에서 관여하는 공공요금에 대해서는 동결하거나 인상폭을 줄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불공정 상행위를 수시로 단속하고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에 대한 지도 점검을 통해 물가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세종은 젊은층이 많은 도시다.

“아동 인구 비율과 합계 출산율이 전국 1위다. 젊은 여성 증가율도 높다. 평균연령이 전국은 41세인데 세종시는 36.8세다. 전국에서 가장 젊다. 그래서 도시의 계획 단계부터 아동과 여성에 대한 고려를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불균형 해소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신도심의 젊고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특징과 북부권의 전통적 이미지를 결합해 공동체 동질감을 회복하겠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사업에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앞으로 원도심 쪽인 서북부 신시가지 조성, 북부권 사업단지 조성(전의, 전동), SB플라자 건립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조치원을 북부권 경제중심축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또 올해도 첨단 신소재와 부품 등 미래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계열 우량 기업 50개사를 목표로 유치 전략을 수립했다.”

―시민, 언론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눈길을 끈다.

“지방자치는 지역 실정에 적합한 정책을 펼쳐 교육과 복지 문화 안전 등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다.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발굴해 시행하고 시민·언론과의 충분한 소통과 협력이 꼭 필요하다. 2014년 7월 시장 취임 후부터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시민과의 대화’를 180회 가졌다. 이를 통해 건의사항 2416건을 접수 처리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매주 목요일 언론과의 정례브리핑을 열고 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다.

“세종시는 이제 겨우 출범 6년째를 맞이한 신생 도시이다. 하지만 짧은 기간에 인구 30만 명을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행정수도로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열린 행정을 이끌어갈 것이다.”

세종=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이춘희#세종시장#자치분권#균형발전#행정수도#개헌#세종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