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남북, 작년 11월 9일 中쿤밍서 ‘평창 참가’ 첫 물밑접촉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대화 급물살]김정은 발언 나오기까지 막전막후

김정은의 신년사 깜짝 제안에 이은 정부의 판문점 회담 역제안이 과연 갑자기 나왔을까.

동아일보 취재에 따르면 북한의 평창 겨울올림픽 참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간 첫 물밑접촉은 지난해 11월 초 중국 쿤밍에서 이뤄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문웅 북한 선수단장이 12월 같은 곳에서 만나기 한 달 전 이미 접촉이 이뤄진 셈이다.

○ 11월에 이미 남북 실무 접촉

김경성 남북체육교류협회 이사장은 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11월 9일 북한 4·25체육단(국군체육부대 격) 실무진과 처음으로 접촉했다”고 밝혔다. 이때는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중단했을 때라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다고 한다. 김 이사장은 “당시엔 쿤밍에서 열리는 국제유소년축구대회를 위한 사전 접촉이었는데 ‘축구대회 기간에 최 지사가 와서 평창 올림픽 참가 제안을 할 테니 비공개 실무협의 준비를 해 달라’고 북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에 북측 4·25체육단장은 “평창 올림픽은 체육단 차원에서 결정할 범위가 아니라서 관련 상부 기관인 국가체육지도위원회에 잘 전달하겠다”고 답변했다고 한다.

이어 지난해 12월 18일 최 지사와 문 북한 선수단장이 쿤밍 시내 식당에서 2시간 정도 가진 비공개 실무회담에선 북한 대표단의 평창행을 당길 구체적인 제안들이 쏟아졌다. 최 지사는 “강원도 입장에선 평창 올림픽에 북한 선수가 참여할 때 수천억 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운을 뗐다. “선수단뿐 아니라 응원단이 머물 크루즈선을 원산항에 보내 이동과 숙박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크루즈 내에서의 북한 공연과 비용 문제 등이 일괄적으로 해결되는 방책도 제시했다고 한다.

김 이사장은 “최 지사가 마식령스키장에서 출단식을 열자고도 제안했다. 북한의 상징인 마식령과 남한의 평창이 연계된다면 남북한 주민 간의 이질감도 해소하고 국제사회의 평화 이미지도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문 단장은 “긍정적인 답변이 올 수 있도록 상부에 전달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북측은 “올해 상반기까지는 스포츠 행사에 국한돼 교류협력이 이뤄질 뿐 다른 분야로의 회담으로 확대되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김 이사장은 “정부가 고위급 회담을 제안했지만 이번 평창 올림픽에 최휘 국가체육지도위원장 이상의 고위급 정치권 인사가 오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일 브리핑에서 “당국 차원에서의 비공식 회담은 없었고 북한의 참가 신호도 보낸 것이 없었다”고 했지만 두 차례 접촉 상황은 모두 통일부에 일일 보고됐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그러나 첫 물밑접촉 후 북한이 11월 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5형’을 발사했는데도 12월 쿤밍 접촉을 이어간 것을 놓고서는 적절성 논란이 제기될 수도 있어 보인다.

○ 크루즈 보내면 비용 문제 불거질 듯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 응원단 타고온 만경봉호 2002년 부산 아시아경기대회 기간 중 부산 다대포항에 정박했던 북한의 만경봉호가 남측 인사의 환송을 받으며 북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출항하고 있다. 당시 만경봉호는 북한 응원단의 숙소로도 활용됐다. 동아일보DB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 응원단 타고온 만경봉호 2002년 부산 아시아경기대회 기간 중 부산 다대포항에 정박했던 북한의 만경봉호가 남측 인사의 환송을 받으며 북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출항하고 있다. 당시 만경봉호는 북한 응원단의 숙소로도 활용됐다. 동아일보DB
향후 남북 고위급 회담이나 실무회담 개최 시 크루즈선 등 최 지사가 꺼낸 제안들이 어떻게 현실화될지도 관건이다. 북측 선수단과 응원단을 태우고 올 크루즈를 어떻게 마련할지, 정부가 북한 선수단과 대표단의 체류비용을 대야 하는지가 대표적이다.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에선 북한이 자체적으로 만경봉호를 끌고 와 숙식을 해결한 만큼, 이번에 크루즈를 보낸다면 우리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크게 늘어날 듯하다.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 당시 북한은 체류비 중 선수촌 입촌료, 기자단 숙식비, 공항이용료 등 총 19만1682달러(약 2억300만 원)를 지불했다. 북한이 한국 개최 행사에서 처음으로 체류비를 지불한 것이다. 인천 대회 때는 응원단 규모를 두고 남북이 이견을 보여 파견되지 않았지만 과거 3차례 응원단의 경우 체류비는 우리 정부가 전액 부담했다. 2002년 부산아시아경기에서는 13억 원, 2003년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에서는 9억 원, 2005년 인천아시아육상경기대회에서는 2억 원을 상회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쿤밍#중국#북한#평창올림픽#참가#남북대화#김정은#신년사#파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