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52일 휴전’ 북핵 돌파구 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유엔총회서 휴전결의안 발표
정부, 北참가로 대화 모멘텀 기대… 한미 키리졸브훈련도 중단 가능성

평창 올림픽이 평화의 새 지평을 향한 새 걸음을 내디뎠다. 한국 정부 대표단은 ‘스포츠와 올림픽 이상을 통해 평화롭고 더 나은 세상 건설’이라는 제목의 2018 평창 겨울올림픽·패럴림픽 휴전 결의안을 14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 총회에서 발표했다.



결의안은 올림픽 개막 일주일 전(2월 2일)부터 패럴림픽 폐막 일주일 뒤(3월 25일)까지 52일 동안 물리적·군사적 위협을 포함한 모든 적대행위를 중지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대표단은 올림픽을 통한 평등과 평화의 정신을 확산시켜 전 세계에 보다 나은 세상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지평(New Horizon)을 열자고 호소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수석으로 한 대표단은 평창 올림픽이 2020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첫 주자로서의 중요성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올림픽 휴전 결의안은 1993년 이후 2015년까지 2년마다 올림픽 직전 연도에 채택돼 왔다.

평창 올림픽에는 차기 대회 개최국으로 올림픽기를 인수해야 하는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찾아 올림픽 정신에 맞는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할 가능성이 높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 유치 이듬해인 2014년 소치 겨울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했고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폐회식에는 슈퍼마리오 복장으로 깜짝 등장하기도 했다.

최근 잦은 무력시위를 했던 북한이 결의안 채택에 따라 3월 말까지 도발을 중단한다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에 평화 국면이 유지될 수 있다. 한국은 이 시기를 이용해 동북아 협상 국면을 주도할 계획이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이 동서 냉전시대의 벽을 무너뜨리는 데 기여했듯이 30년 만에 한국에서 열리는 평창 올림픽은 동북아 평화에 일조할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청와대는 무엇보다 북한이 참가해 꽉 막힌 남북 관계의 물꼬가 트이길 기대하고 있다. 북한은 2002년 6월 제2연평해전, 2014년 3월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선언 이후 남북 관계가 경색됐을 때 2002년 부산, 2014년 인천 아시아경기 참가를 통해 분위기를 극적으로 반전시켰던 예가 있다.

일각에서는 올림픽 기간(2∼3월) 중 예정된 한미 연합 군사연습인 ‘키 리졸브’가 중단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평창 올림픽 기간 우리의 평화 의지를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북한은 이 훈련에 극도로 예민한 반응을 보여왔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자제하고 평창에 오겠다는 뜻을 밝히는 게 먼저지, 우리가 먼저 한미 연합훈련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는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승건 why@donga.com·황인찬 기자
#평창올림픽#북핵#휴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