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33일 남은 대선후보 검증, 끝장토론 해볼 만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6일 00시 00분


코멘트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어제 “본인(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스스로가 이번에는 후보들에 대한 검증을 위해 끝장토론이 필요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문 후보에게 ‘양자(兩者)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이어 “이번 대선은 기간이 굉장히 짧다. 저를 포함한 모든 후보가 정말로 치열하게 검증받아야만 한다”라고 강조했다. 일리 있는 말이다. 대선까지는 겨우 33일 남았다.

후보의 도덕성 검증은 기본이다. 더 중요한 것은 리더십과 정책공약에 대한 검증이다. 미래에 대한 통찰력과 균형 잡힌 역사의식, 위기관리 능력을 지닌 대통령을 뽑기 위해서는 유력한 후보들을 상대로 끝장토론 같은 심도 깊은 TV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 언론은 토론 내용에 대한 팩트체크를 해 유권자에게 판단의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아들 준용 씨에 대한 변칙 취업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는다. 준용 씨가 2006년 한국고용정보원에 취업할 당시 취업공고는 통상 16∼42일간 2∼5곳에 내는 것과 달리 6일간 1곳에서만 이뤄졌다. 공고 제목은 ‘연구직 초빙 공고’였다. 동영상 전문가 구인 내용은 없었으나 준용 씨는 동영상 전문가 구인 사실을 알아내 혼자 지원해 합격했다. 당시 고용정보원장은 문 후보가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 시절 수하의 행정관이었던 권재철 씨였다는 사실이 의혹을 더한다.

문 후보 측은 이명박 정권 때인 2010년 노동부 감사에서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하지만 당시 준용 씨 부분에 대한 감사는 없었다. 2012년 대선 과정에서 이 문제가 제기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노무현-김정일 정상회담의 북방한계선(NLL) 발언 논란에 묻혀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 문 후보는 이제 당의 공식 후보로 확정됐으니 모든 의혹에 국민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안랩의 전신인 안철수연구소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헐값으로 발행했다는 의혹으로 2012년 검찰에 고발됐으나 ‘공소시효 만료’로 불기소 처분됐다. 그때까지 불법으로 드러난 것은 없었지만 안 후보가 대선주자에서 물러나면서 더 이상의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 연구소는 1999년 당시 대주주인 안 사장에게 신주 5만 주를 인수할 수 있는 BW를 발행했다. BW는 이후 무상증자와 액면분할을 거쳐 1년 뒤 146만 주로 늘었고 안 사장의 지분도 51%로 커졌다. 싼값에 신주를 인수할 수 있었던 안 사장은 수백억 원대의 평가차익을 올린 것으로 추정됐다. 불법은 아니더라도 도덕성에 문제가 있었다면 이제라도 밝혀져야 한다.

미국에서는 대선 경선 과정에서부터 후보들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시작된다. 경선 초반에 돌풍을 일으키다가도 검증의 칼날을 피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후보들이 한두 명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경선에서는 같은 당 사람이라고 해서 봐주고 본선에서는 미래 권력에 줄을 서느라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는 풍토가 없지 않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 의혹은 2007년 한나라당 경선, 2012년 대선에서도 불거졌지만 검증 실패로 탄핵이라는, 당사자도 국민도 불행한 사태를 맞았다. 후보자가 가혹하다고 느낄 정도라야 제대로 된 검증이다.
#안철수#국민의당#대선후보#문재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