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 없는 경선… 누구나 현장투표, 무제한 토론 시도 눈길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마무리 앞둔 각 당 경선 평가
민주 선거인단 신청인원 역대 최대… 개표결과 유출 등 관리 허점 드러내
한국당, 황교안 대행 눈치보다 룰 혼선

유례없는 조기 대선으로 주요 정당의 경선 방식은 2012년과 다르게 진행됐다. 하지만 이번에도 경선 선거인단 모집, 토론 등을 둘러싸고 잡음이 나온 것은 마찬가지였다.

더불어민주당은 2012년처럼 당원과 일반 국민이 똑같이 ‘1인 1표’를 행사하고, 자동응답시스템(ARS) 투표와 현장 투표를 함께 하는 방식으로 경선을 치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지지율 상승 등으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번 경선에는 정당 경선 사상 가장 많은 약 214만 명이 선거인단으로 사전에 신청했다. 2012년에는 108만 명이 선거인단으로 참여했다. 투표율도 크게 뛰었다. 2012년 56.2%였던 경선 투표율이 이번에는 지금까지 72.2%로 16%포인트나 올랐다. 지난달 영남권 경선에서는 투표율이 80.1%에 이르렀다.

그러나 2012년에는 전국 시도를 돌며 13번 순회 경선을 열었지만 이번에는 일정이 촉박해 호남, 충청, 영남, 수도권 등 네 차례만 개최했다. 경선 흥행을 스스로 제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경선 관리가 제대로 되지 못한 한계도 드러났다. 지난달 22일 사전투표 결과가 외부에 유출되면서 민주당 경선은 시작부터 홍역을 앓았다. 한 캠프 관계자는 “경선이 끝나는 시점까지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유출 경로도 파악하지 못하고, 관련자 징계도 없는 무능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경선은 3연승을 거둔 문 전 대표가 누적 득표율 59.0%로 앞서 있는 가운데 3일 수도권 경선만을 남겨 두고 있다. 지금까지 문 전 대표는 강한 조직력을 기반으로 사전 투표와 대의원 현장 투표, ARS 투표에서 경쟁주자를 크게 앞섰다.

국민의당은 주요 정당 가운데 최초로 선거인단이 없는 현장 투표를 통한 완전국민경선제를 택했다. 민주당은 사전에 신청한 사람만 경선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국민의당은 사전 신청 없이 신분증만 있으면 누구나 투표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당 경선에는 당의 예상을 뛰어넘는 약 17만 명의 인원이 참여하면서 박지원 대표가 “도박이 대박이 됐다”고 말할 정도로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일부 지지자를 동원한 것으로 보이는 의혹도 불거졌다.

야권 관계자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모두 순회 경선을 택했지만 워낙 경선 기간이 짧다보니 의도했던 ‘컨벤션 효과’는 크게 누리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두 당 모두 나름대로 흥행에 성공했지만 경선에서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동원 논란을 없애지 못했다는 점은 한계”라고 말했다.

보수 진영은 지역별 경선 없이 후보를 선출했다. 자유한국당은 대선 주자가 9명이나 나섰지만, 유의미한 지지율을 보인 후보가 거의 없어 ‘맥 빠진 경선’이란 평가가 나왔다. 경선 규칙을 정할 당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본선에 직행할 수 있도록 특례 규정으로 길을 열어 둬 ‘새치기 경선룰’을 만들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100%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려다 주자들의 반발에 뒤늦게 책임당원 현장 투표를 50% 반영하기로 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도 보였다.

바른정당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대선 후보로 확정된 유승민 의원이 원고 없는 무제한 토론으로 호평을 받았다. 하지만 2파전으로 진행된 경선 구도로 별다른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면서 당 안팎에서는 “신생 정당의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박성진 psjin@donga.com·강경석 기자
#경선#국민의당#바른정당#무제한토론#현장투표#황교안#한국당#보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