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南갈등 노리는 北… “사드지역 결정땐 즉각 물리적 조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드 후폭풍]

북한이 11일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배치 위치와 장소가 결정되는 시각부터 ‘물리적 대응 조치’를 실행하겠다고 위협한 것은 중국과 러시아의 사드 압박 기류에 편승해 남남 갈등을 가속화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특히 한국과 미국의 사드 배치 결정이 한중, 한-러 간 북핵 공조에 균열을 초래하고, 오히려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주범인 것처럼 최대한 부각시키기 위한 다양한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북한은 이르면 이달 안으로 사드의 최종 배치 계획이 확정 발표되면 배치 지역에 대한 무차별적인 핵 공격 엄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우선 대남 전단(삐라)과 확성기 방송 등을 동원해 사드 배치가 한반도에 핵전쟁을 몰고 올 것이라는 대남 심리전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전략 전술적 대남 무력시위도 예상된다. 군 고위 관계자는 11일 “유사시 핵탄두를 탑재한 탄도미사일을 사드 배치 지역은 물론 인근 지역에 집중적으로 발사해 사드의 요격 능력을 무력화하겠다는 협박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를 위해 스커드-ER(사거리 700km)이나 노동 준중거리미사일(사거리 1500km)을 군사분계선(MDL)이나 평양 인근 기지에서 사드 배치가 유력한 경북 지역에 대한 사거리에 맞춰 동해상으로 잇달아 발사할 개연성이 있다. KN-02 단거리 미사일 등을 사드의 최저 요격고도(약 40km) 아래로 발사하는 훈련으로 서울과 수도권을 겨냥하는 무력시위를 벌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또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가능성에도 군은 대비하고 있다. 그동안 북한은 함경남도 신포 앞바다에서 SLBM 발사 시험을 해 왔다. SLBM은 물속에서 움직이는 잠수함의 위치를 사전에 탐지하기 힘들어 사드로 요격하는 것이 쉽지 않다. 북한은 이런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남쪽 해상으로 SLBM을 기습 발사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사드가 주한미군에 배치돼도 한국을 핵미사일로 공격할 수 있다는 군사적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에서다.

아울러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서북도서나 전방 지역을 겨냥한 포격 도발에 나설 수도 있다. 사드로 요격할 수 없는 신형 방사포(사거리 약 200km)로 서울과 수도권에 대한 위협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사드가 서울과 수도권의 방어 범위에서 벗어난 후방 지역에 배치될 경우 이 같은 도발은 ‘사드 무용론’을 가속화하는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하고 집중 훈련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이날 사드에 대한 보복 조치를 발표한 주체가 탄도미사일을 관리하는 ‘전략군’이 아니라 ‘북한 총참모부 포병국’이라는 점도 다양한 형태의 포격 도발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대목으로 군은 보고 있다. 군 관계자는 “U-2 정찰기와 정찰위성 등 한미 정보 자산으로 북의 군사동향을 주시 중이고, 도발을 감행할 경우 강력하고 충분하게 응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남남갈등#사드배치#대북삐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