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대위 뜨자마자… ‘대권-당권’ 노젓는 김무성-최경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50일만에 임시 지도부 구성

새누리당이 2일 임시 지도부 체제인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4·13총선 참패 후 50일 만에 지도부 공백 사태를 해결하면서 당내 유력 주자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다.

차기 대권 후보인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공개행사에 얼굴을 비치며 사실상 활동을 재개하는 분위기다. 전날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과 식사를 한 데 이어 이날은 충북 단양군 구인사를 찾았다. 김 전 대표는 “나부터 마음에 쌓인 먼지를 조금이나마 떨어내고 맑고 깨끗한 마음으로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다. 마음을 비우고 또 비워 보겠다”고 했다. 김 전 대표가 총선 참패 책임론에서 벗어나 조만간 대권 행보에 나설 거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유력한 당권 주자인 친박(친박근혜)계 실세 최경환 의원도 연일 TK(대구경북) 지역 의원과 식사를 하며 세력을 다지는 모양새다. 최 의원은 이날 대구 지역 의원들과 오찬을 한 뒤 전국위에 참석했다. 최 의원은 오찬에 대해 “정치적 의미를 부여하지 말아 달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앞서 총선 이후 은둔하던 모습에서 벗어나 사실상 TK를 등에 업고 당권 도전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과 위원 10명의 임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위원장을 포함해 모두 11명으로 구성된 혁신비대위는 총선 참패 후 내홍에 빠진 당을 정상화하고 쇄신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7월 말 또는 8월 초 열릴 예정인 전당대회 개최를 준비하는 임무도 맡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수락 연설에서 “(비대위에) ‘혁신’이라는 두 글자가 붙은 것은 단순한 비상 시기가 아니라 당명만 빼고는 모두 다 바꿔야 한다는 절박함을 의미한다”며 “당 혁신에 도움이 된다면 무엇이라도 제안하고 실행에 옮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총선 패배 원인에 대해 “정략적 파당과 이로 인한 갈등은 국민이 바라는 정치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당에 퇴행적 모습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계파 갈등이 총선 패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지적하며 혁신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위원 10명은 원내와 원외 5명씩 인선했다. 원내 5명 중 정진석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권성동 신임 사무총장은 당연직 위원으로 포함됐다. 애초 홍문표 사무총장 대행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날 김 위원장은 비박계인 권 의원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임명해 당연직 위원을 한 명 교체했다.

관심을 모았던 원내 인사 2명은 김영우, 이학재 의원이 발탁됐다. 이 의원은 친박계, 김 의원은 비박계로 계파 안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외부 인사로는 오정근 건국대 특임교수, 유병곤 전 국회 사무차장, 정승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민세진 동국대 교수, 임윤선 변호사를 발탁했다.

앞서 정 원내대표가 구상했다가 친박계의 반대로 출범이 무산된 비대위에는 김영우 김세연 이혜훈 의원 등이 내정됐었지만 이번에는 김영우 의원만 포함됐다. 무소속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김세연 이혜훈 의원은 모두 제외됐다. 공천 과정에 반발해 탈당한 유 의원과 가까운 의원들이 혁신비대위원에 임명될 경우 당장 복당을 허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친박계의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김영우 의원은 이날 “총선 공천 파동은 따지고 보면 ‘유승민 공천 파동’이었다”며 “복당 문제는 비켜 갈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혁신비대위가 유 의원 등 탈당파의 복당 문제를 우선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당내에선 혁신 작업 자체가 지지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번 혁신비대위가 혁신안을 마련하더라도 전대에서 새로 선출될 당 대표가 혁신안을 재차 수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비대위-혁신위 투 트랙 체제에서 혁신위가 강력한 혁신안을 시행할 수 있는 내용의 당헌 당규 개정을 추진했지만 무산됐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강경석 기자
#여당#비대위#김무성#최경환#총선#임시지도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