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거래상 연락 끊겨… 방중 北관리 급거 귀국”

  • Array
  • 입력 2013년 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3차 핵실험 임박… 북중 접경 단둥 르포

4일 북한과 교역이 빈번한 중국 랴오닝 성 단둥의 단둥해관 주변은 춘제 대목을 앞두고도 썰렁한 분위기였다. 현지 무역상들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교역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관련 소식에 민감한 표정이었다. 단둥=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
4일 북한과 교역이 빈번한 중국 랴오닝 성 단둥의 단둥해관 주변은 춘제 대목을 앞두고도 썰렁한 분위기였다. 현지 무역상들은 북한의 3차 핵실험이 교역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관련 소식에 민감한 표정이었다. 단둥=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과 중국의 접경지역의 긴장도 크게 높아지고 있다. 특히 북-중 교역의 70% 이상이 이뤄지는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 지역은 핵실험 관련 소식에 교역량이 크게 줄면서 극도로 불안과 초조감에 휩싸인 분위기였다.

4일 대북 무역상이 밀집해 있는 단둥해관(세관) 주변은 춘제(春節·설) 대목을 앞두고도 통행이 뜸했다. 여느 때 같으면 춘제를 앞둔 성수기일 때이지만 핵실험 소식에 북-중 교역이 얼어붙은 탓이다. 무역과 여행업을 하는 조선족 이모 씨는 “요즘 대북 경기가 별로 안 좋다”라며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왕래가 잦았는데 1월부터는 북에서 연락이 끊기다시피 했다”라고 전했다. 이 씨는 지난달 초 북한 거래상에게 새 사업 계약 내용을 담은 팩스를 2, 3차례 보냈지만 아직까지 답신이 없다고 한다. 그는 “올해 북한에서 통제가 심해진 것 같다. 큰 장사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북에서 들어올 돈이 안 들어오니 난감하다”라고 하소연했다.

단둥의 무역상들은 핵실험 이후 대북 제재가 강화될 것이라며 불안해하는 표정이었다. 북한 국적의 한 화교는 “TV에서 한국에 미국 잠수함이 들어왔다고 하더라”라며 “제재가 실시되면 북한과 장사하는 것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마음이 편치 않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2009년 핵실험 뒤 제재 국면에서 단둥의 대북 교역은 일시적으로 상당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족 이 씨는 “작년에는 북한으로 가는 여행객을 모집해 재미를 봤는데 제재가 시작되면 중국인들이 북한에 가려고 하겠느냐. 당장 우리도 중국 당국 눈치를 봐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단둥에서는 중국 정부가 핵실험 자제 압력을 가하기 위해 이미 대북 통관 조치를 까다롭게 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조선족 손모 씨는 “일반 농수산물은 지금도 북으로 잘 들어가고 당 간부들이 찾는 고급 과일도 마찬가지”라며 “하지만 부피가 큰 공산품에 대해서는 통관을 강화했다는 말이 있다”라고 전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의 자매지인 환추(環球)시보가 지난달 25일 “북한이 핵실험을 하면 대북 원조를 줄여야 한다”라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주중 북한대사관 측이 중국 외교부에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北京)의 한 소식통은 “‘북한 대사관에서 중국 외교부에 이것이 중국 정부의 방침이냐’라고 따졌고 중국 측이 ‘아니다’라고 하자 왜 언론을 제어하지 못하느냐고 다시 강하게 따졌다”라고 말했다.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단둥과 마주보고 있는 신의주 등 북한의 변방 도시에서는 아직까지 특별한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다만 일본 아사히신문은 4일 북한 정세에 밝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1월 말부터 북-중 국경 경비를 담당하는 병사들에게 엄중한 경계 태세를 취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달 들어 중국을 방문한 북한 정부 관계자가 급히 귀국하는 움직임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의 3차 핵실험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단둥에서는 다음 달 16일인 고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을 앞두고 2, 3일간 북에 화환이나 선물을 보낼 수요가 늘어 대북 경기가 반짝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그 전에 핵실험을 하면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단둥=고기정 특파원 koh@donga.com
#북한#단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