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공천개혁 마무리한 뒤 ‘범여권 세력 연대’ 나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무슨 메모? 18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오른쪽)이 황우여 원내대표와 함께 메모를 들여다보고 있다. 왼쪽은 이주영 정책위의장.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무슨 메모? 18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박근혜 비대위원장(오른쪽)이 황우여 원내대표와 함께 메모를 들여다보고 있다. 왼쪽은 이주영 정책위의장.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4월 총선 공천개혁안을 확정지은 뒤 세력 연대에 직접 나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명 개정 작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 세력 연대 박차

박 위원장 측 관계자는 18일 “박 위원장이 2월 초 공천심사위원회에 공천 업무를 넘긴 뒤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이재오 의원 등 당내 인사와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을 비롯한 각계각층의 당 밖 인사들을 만나 세력 연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의원총회에서도 “총선에서 잘못된 이유 중 하나가 힘을 합치지 못하고 이전투구식으로 갔기 때문이라고 손가락질을 당하면 우리가 너무 부끄럽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보수대연합’이라기보다는 야권의 통합 움직임에 대항해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세력의 연대로 보는 게 적당할 것”이라며 “합당보다 선거연대를 추진하되 결론을 먼저 내리지 않고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간극을 좁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력 연대의 필요성은 범여권 세력의 분열이 총선 승리의 최대 걸림돌이라는 위기의식에서 시작된다. 한 친박 의원은 “박세일 신당이 수도권에서 우리 후보들의 표를 5%만 가져가도 사실상 한나라당은 전멸이다”고 말했다.

일단 미래희망연대와의 접촉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희망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한나라당과 합치면 한나라당이 정한 공천 기준에 따를 것이며 어떠한 지분도 요청하지 않겠다. 그러나 2월 중순까지 (합당) 논의가 마무리되지 않으면 독자적인 총선 준비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채널A 영상]박근혜, 박희태 버리기로

○ 당명 개정, 1996년 모델+α

박 위원장이 전격적으로 밝힌 당명 개정 절차는 ‘물갈이·정책쇄신→외부인사 영입→당명 개정’ 수순으로 진행됐던 ‘1996년 모델’에 중도로 외연을 확대하는 정강정책 개정이 더해져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18일 중진연석회의에서는 이경재 의원 한 명을 제외한 참석 중진 의원 모두 개정에 찬성했다.

박 위원장은 2004년 총선 이후에도 당명 개정을 추진한 적이 있다. 당시 의원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찬성 50명, 반대 38명으로 찬성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자 별도의 팀을 꾸려 개정 작업에 나섰다.

2005년 1월 국민공모와 외부기관의 조언을 거쳐 ‘국민한마음’ ‘밝은미래’ ‘선진한국 21’ 등 3개를 후보작으로 압축했지만 당시 이재오 김문수 권철현 정병국 임태희 의원 등 수도권 및 영남 지역 일부 의원들이 “박근혜 사당화 우려가 있다”며 반대해 무산됐다.

그 당시엔 박 위원장이 주도적으로 당명 개정을 추진했다면 7년이 지난 지금은 의원들의 재창당 요구 중 당명 개정을 받아들인 모양새다. 특히 수도권 소장파 세력이 당명 개정 및 재창당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한 친박 의원은 “격세지감을 느낀다. 역시 세월은 돌고 도는 것”이라고 말했다.

○ MB 탈당론 다시 논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원희룡 의원 주최 토론회에서 “대통령을 억지로 퇴출시킬 수 없고 한나라당의 재집권을 위해 대통령이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게 옳은지 스스로 판단할 문제다. 최고 통치자가 그 정도 정치적 감각이 없다면 상당히 문제가 복잡하다”고 말해 사실상 이명박 대통령의 자진 탈당을 요구했다. 황영철 당 대변인은 “비대위의 공식 의견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