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사격훈련 단행]여야 안보 공방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 “민주, 종북 외투 벗어야”… 민주 “국민 평화염원 저버려”

우리 군이 20일 실시한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정치권은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이번 훈련을 “국가안보를 위한 정당한 주권행위”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민주당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나아가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서로의 태도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공방을 벌였다.

○ 한나라당, “민주당은 종북주의의 외투를 벗어야”

한나라당 지도부는 이날 하루 내내 연평도 상황을 보고받으며 긴장을 풀지 못했다. 당 소속 의원과 보좌진에게 지역구나 국회 주변에 비상대기토록 하는 한편 훈련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면서 긴박하게 움직였다. 이날 오후 사격훈련이 무사히 끝나고 북한의 즉각적인 대응이 없자 안도하면서 민주당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배은희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난 10년 허울 좋은 햇볕에 잠시 위축된 우리 군의 굳건한 기상을 확인했다”며 “민주당 등 우리 사회 일각에서 벌인 행태를 보면 과연 이들이 대한민국의 구성체인지 의문을 들게 한다”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배 대변인은 이어 “민주당은 북한의 천안함 폭침사건과 연평도 무력공격을 두고 대한민국을 향해 돌팔매질을 해온 점, 오늘 사격훈련까지 반대한 점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종북주의의 철 지난 외투를 벗어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상수 대표는 “사격훈련은 통상적이고 당연한 훈련이며 수십 년간 매달 해온 주권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무성 원내대표도 “온 국민이 똘똘 뭉쳐 대응해도 모자란 마당에 북한 편에 서서 우리 정부를 비판하는 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지 알 수 없다”며 “서해 5도를 가져다 바치며 굴욕적으로 사는 것이 민주당이 원하는 평화인지 묻고 싶다”고 민주당을 겨냥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우리 군이 사격훈련을 강행하면 북한이 2차, 3차 포격을 해 젊은 군인과 민간인이 희생당하니 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한다”며 “북한은 바로 이런 패배주의적 사고, 전쟁 공포증을 노리고 협박하는 것인데 제1야당 대표가 여기에 넘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같은 패배주의는 무력도발을 오히려 유발한다”며 “국가를 이끌 정치지도자라면 나약한 패배주의에 빠져서는 안 된다. 이럴 때 국론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민주당, “서해상 사격훈련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무시”

우리 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이 실시되자 민주당은 북한군의 추가도발 등 국지전 발발 가능성에 집중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후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역 앞에서 열린 한나라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 규탄대회 도중 훈련 시작 소식을 전해 듣고 “북한은 무력도발로 대응할 생각을 하지 말라”며 “끝까지 대화를 통해 평화의 길로 나갈 것을 남북한 양국 당국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북한이 정상적인 국가라서 주민이 굶는데도 핵개발하고, 3대 세습하느냐”며 북한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그러나 한국 대통령이 북한을 상대로 기 싸움, 자존심 싸움을 하면 피해보는 것은 누구냐”고 이명박 대통령을 겨냥했다.

차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평화를 원하는 국민의 염원을 저버리고 이명박 정부는 예민한 시점에 사격훈련을 감행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 이명박 정부의 무모함이 부메랑이 되어 정권교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의 이 같은 태도는 ‘전쟁과 평화’라는 구도로 여권과 대립각을 세우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21일 제주도에서 규탄대회를 여는 등 예정대로 28일까지 전국 순회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했지만 긴박한 안보정국에서 궤도 수정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고개를 들고 있다. 21일 의원총회에서는 원내 복귀를 포함한 향후 대응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사훈련 강행은 한반도 평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 같은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선 군사훈련을 즉각 중단하고 6자회담을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