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르망 “천안함 이후 정세, 중국에 달렸다”

  • Array
  • 입력 2010년 6월 3일 14시 33분


코멘트

"중국이 두려워하는 경쟁 상대는 통일한국"

"루이 암스트롱이 부른 노래에도 '원더풀 월드'라는 말이 있죠. 새로운 세계니 얼마나 놀랍습니까. 그래서 원더풀 월드입니다. 이젠 모두가 세계 시민이에요."

프랑스 석학 기 소르망 파리정치대학 교수의 신간 '원더풀 월드' 번역출간기념 기자간담회가 3일 오전 11시 반 서울 중구 봉래동 프랑스문화원에서 열렸다. 원더풀 월드는 2006년부터 2010년 2월까지 그가 쓴 300여 개의 칼럼 중 131개의 글을 골라 엮었다.

기 소르망은 기자간담회에서 짧은 에세이들로 글을 엮은 배경을 소개했다. "이제는 독자들이 취향이 변해 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아요. 이 책은 어느 페이지를 펴서 읽어도 책의 문을 열고 들어가는 데 지장이 없어요."

서울을 비롯해 도쿄와 베이징, 모스크바, 자카르타 등…. 기 소르망은 세계 여러 곳을 다니며 사람들을 만나 글을 썼다. 그것을 곧바로 블로그에 올려 독자들과 공유했다.

"독자들의 얘기를 들어 더 만족스런 결과물이 나왔어요. 인터넷을 통해 교류하며 글을 쓰는 최대 장점은 작가가 독단에 빠지지 않게 해 준다는 거죠."
인터넷으로 자신의 글을 접한 독자들을 위해 그는 이번 책을 인터넷과 종이책으로 동시에 출간했다.

"다양한 주제를 다뤘지만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세계 문화예요."
기 소르망은 양복 안주머니에서 하얀 휴대전화를 꺼내 보였다.

"스마트폰의 국적은 어디인가요?"
질문을 던진 다음 그 스스로 답을 했다.

"알 수 없죠. 스마트폰에 대한 구상은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했을지 몰라도 이미지가 완성된 건 대만과 아시아일 수 있어요. 아마 액정은 한국산이고 조립은 중국에서 했겠죠. 그리고 소비는 세계 각국에서 이뤄지니까요. 한 지역에 특정해서 말할 수 없죠. 그런 점에서 우린 이미 세계 시민입니다."

기 소르망은 한국 정부의 글로벌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정치적 입장은 밝히고 싶지 않다"면서도 천안함 이후 한국 정부의 대처에 대해 "중국을 제외한 세계 여러 우방국과 신중하게 의견을 조율하면서 잘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열쇠를 쥐고 있는 건 북한이 아니라 중국입니다. 그런 점에서 한국이 공식적으로 중국에 입장을 물어본 건 잘 한 거예요. 중국이 북한에 책임을 묻게 할 수 있으니까요."
그는 "한국이 신경 써야 할 상대는 북한이 아니라 중국"이라고 강조했다.

"30년이나 50년 뒤를 상상해보세요. 국제사화가 미국과 중국의 둘로 나뉠 겁니다. 그 때 중국이 아시아에서 경쟁국으로 삼을 나라는 통일 한국입니다. 중국은 그걸 견제하려는 거죠."
그는 꾸준히 중국의 민주주의 실현을 주장해왔다. 트위터를 이용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 기 소르망은 민망한 듯 웃음을 터뜨렸다.

"글쎄요. 아직까지는 관심이 없는데…. 다만 인터넷 자동번역기가 좀 더 발전했으면 좋겠어요. 블로그에 글을 올렸을 때 좀 더 다양한 독자층이 내 글을 읽을 수 있게요."

강은지 기자 kej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