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마케팅 연계… 생산효과 20년간 212조

  • Array
  • 입력 2009년 11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종시 대안으로 거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학-금융까지 한곳에 모아 교육-주거환경 업그레이드
고용유발효과 136만명 추정…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정부가 구상하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이름 그대로 기초과학과 비즈니스가 융합된 단지다. 연구소에서 얻어진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실험 결과를 곧바로 기업현장에서 산업화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 바탕에 깔려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는 올해 1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종합계획을 발표했으며 입주 업종 및 기관 선정, 단지 설계, 주변 도시와의 연계성 확보 등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담은 세부안을 마련하고 있다.

○ 기초과학과 산업 융합

과학비즈니스벨트는 20세기 후반 한국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는 데 성공했지만 기초연구 분야의 역량 부족으로 성장이 한계에 달했다는 문제의식에 따라 추진된 프로젝트다. 교육과학기술부 등에 따르면 한국의 기술무역수지는 2002년 20억8000만 달러 적자를 낸 데 이어 2007년엔 적자폭이 29억3000만 달러로 늘었다. 미국 영국 독일 등 선진국은 물론이고 중국 같은 신흥국까지 국가전략 차원에서 기초과학 연구와 산업의 접목을 시도하는 것도 자극제가 됐다.

2007년 11월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는 주요 대선 공약 가운데 과학기술분야 과제에 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포함시켰으며 정부는 지난해 10월 교과부에 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지원단을 설치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비즈니스벨트는 기초과학 육성을 통해 우리 경제를 먹여 살릴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학기술 개발→제품 생산→전시 및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연계 과정을 거쳐 시너지를 높인다는 것이다.

과학비즈니스벨트는 크게 과학연구·기술개발 기능과 산업·비즈니스 기능을 갖추게 된다. 과학연구·기술개발은 중이온 가속기를 보유한 세계 수준의 기초과학연구기관과 기업 부설 연구소, 대학 등이 책임진다. 산업·비즈니스 분야에서는 특허, 법률, 회계, 컨설팅 등 지식기반 업종의 기업을 비롯해 마케팅, 기술자문 등 기업지원 서비스 기관을 유치한다. 더불어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문화, 예술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연구개발(R&D) 자금 지원을 담당할 금융회사들도 끌어들일 계획이다. 우수 인력을 유치하려면 교육, 주거 여건의 만족도가 높아야 하는 만큼 외국인학교를 설립하고 친환경 주거시설도 만들기로 했다. 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지원단 관계자는 “해외 사례를 보더라도 연구소, 대학, 기업, 금융 등 4개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돼야만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 “2029년까지 생산유발효과 212조”

과학비즈니스벨트가 현재 계획대로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중이온 가속기를 활용한 블랙홀 연구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을 기업이 생산해 컨벤션센터에서 국내외 관계자들에게 공개하는 일련의 과정이 모두 과학비즈니스벨트 안에서 이뤄질 수 있다. 각종 과학기술이 집약돼 있고 문화예술의 인프라도 갖춰져 있기 때문에 외계인이 등장하는 공상과학(SF) 영화도 제작할 수 있다. 한국인 연구원들이 외국의 주요 연구소 한국지부에서 일할 기회가 생기고, 거리에서는 각종 안내 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발명품에 대한 뉴스를 볼 수 있게 된다.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만들어져 1000여 개의 기업과 연구소 등을 유치하면 2029년까지 20년간 해당 지역경제가 누릴 생산유발 효과는 212조7000억 원, 고용유발 효과는 136만1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추진지원단 측은 “과학비즈니스벨트가 배후단지 규모가 큰 세종시로 들어가면 생산유발 효과는 당초 예상보다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조성하려면 올해부터 2015년까지 모두 3조5487억 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세부계획안에 대한 추가 용역비를 비롯해 연구기관을 설립하고 유치·운영하는 데 드는 1차 비용이다. 용지를 매입하는 데 드는 비용과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조성비는 포함되지 않았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