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대통령 국민장… 29일 영결식

  • 동아일보
  • 입력 2009년 5월 25일 03시 05분



거대 추모식장으로 변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 회관에 마련된 빈소는 전날에 이어 이날 새벽부터 전국 각지에서 온 조문객들로 크게 붐볐다. 김해=홍진환 기자
거대 추모식장으로 변한 봉하마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봉하마을 회관에 마련된 빈소는 전날에 이어 이날 새벽부터 전국 각지에서 온 조문객들로 크게 붐볐다. 김해=홍진환 기자
7일장 치르기로… 유언따라 화장뒤 봉하마을에 안장될듯
李대통령 “봉하 직접 조문”… 16개 광역지자체에 분향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례가 29일 국민장으로 엄수된다. 영결식은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의 진영공설운동장에서 열리며 시신은 봉하마을에 안장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24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노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민장으로 치르기로 의결했다. 장의위원장은 한승수 국무총리가 노 전 대통령 측 인사와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세부적인 장례 절차와 형식은 장의위원회가 유족과 협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노 전 대통령의 유해는 그의 유언에 따라 화장(火葬)한 뒤 봉하마을에 안장될 것으로 알려졌다. 노 전 대통령의 입관식은 25일 새벽에 진행됐다.
이명박 대통령은 장례기간에 봉하마을 빈소를 직접 방문해 조문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24일 “경호상의 문제가 있는 만큼 영결식에 참석해 헌화할지, 장례기간 통상적인 조문 형식으로 방문할지는 좀 더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한 분향소를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마다 1곳 이상 마련하기로 했다. 서울에는 종로구 신문로 서울역사박물관 등 6곳에 분향소가 마련된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틀째인 24일 빈소가 마련된 봉하마을에는 김형오 국회의장,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각계 인사들의 조문행렬이 이어졌다. 그러나 봉하마을로 간 김 의장과 박 전 대표 등 정부 여당 측 인사들은 일부 조문객의 거센 반발로 조문을 하지 못하고 발길을 되돌려야 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노사모 회원들에게 “국회의장이 조문을 못하게 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말렸으나 일부 조문객은 김 의장 일행을 향해 물세례를 퍼붓기도 했다. 박 전 대표도 이날 봉하마을 입구 근처까지 갔다가 조문을 하지 못한 채 되돌아갔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조전을 통해 “비보를 접하고 충격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었다”면서 “노 전 대통령님을 기리며 멀리서나마 삼가 고인의 명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치권은 다음 달 1일 예정된 6월 임시국회의 개회를 순연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민장으로 결정됨에 따라 애도기간에는 여야 간 국회 개회협상을 할 수 없다”면서 “6월 국회는 첫째 주나 둘째 주 이후로 순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당초 25일 만나 6월 국회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었지만 민주당 측이 회동 연기를 요청했다.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김해=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국장(國葬)과 국민장(國民葬)
국장(國葬)과 국민장(國民葬)은 ‘국장·국민장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에 따라 정부가 공식 주관하는 장례 의식이다. ‘전·현직 대통령이나 국가와 사회에 크게 공헌해 국민의 추앙을 받은 인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같지만 국장의 격이 한 단계 더 높다. 국장의 장의 기간은 9일 이내이고 장의 비용도 모두 국고에서 부담하지만 국민장 기간은 7일 이내이며 비용 일부만 국고에서 보조된다. 국장의 경우 장의 기간에 조기를 달고 장례일에 관공서가 문을 닫는다. 반면 국민장은 장례 당일만 조기를 달고 관공서 휴무는 하지 않는다. 국장과 국민장 모두 주무 부처인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과 국무회의 심의 및 대통령 재가를 거쳐 결정된다.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장의위원장을 위촉하는 것과 장의위원회 구성 절차는 국장과 국민장이 같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