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일]안보리 ‘北로켓’ 성명 이견…사흘째 회의 취소外

  • 입력 2009년 4월 9일 03시 10분


■안보리 ‘北로켓’ 성명 이견 여전… 사흘째 회의 취소

북한 로켓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사흘째 회의가 취소되는 등 미국 중국 등 주요국 협의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7일 오후 4시(현지 시간)에 개최하려던 회의가 취소됐다고 회의 개최 직전 밝혔다.

유엔 소식통들은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일본 등 주요 6개국 사이에 구속력 있는 결의안을 채택할지, 경고 메시지가 담긴 의장성명을 채택할지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유엔 주재 북한대표부의 박덕훈 차석대사는 이날 유엔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유엔 안보리가 대응에 나설 경우 북한의 강력한 조치가 뒤따를 것”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뉴욕=신치영 특파원 higgledy@donga.com

■김정남 “北에 각국이 긴장해 걱정…나는 후계자 아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장남인 김정남(사진)은 7일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와 관련해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긴장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 점에 대해 매우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일본 TBS방송이 8일 보도했다. ‘로켓 발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마카오에 머물고 있는 김정남은 방송 인터뷰에서 “나는 유명인물인 아버지와는 달리 정치적 입장이 없는 자유인”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북한 언론은 성공했다고 보도하고, 해외 언론은 실패했다고 보도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이번 발사에 대해 상당히 이전부터 이야기했었다”며 “나는 아무런 정보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국제사회의 반응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미사일 발사’라는 기자의 표현에 대해 ‘발사’라는 표현 대신 ‘쏘아올리다’라는 표현을 쓰는 등 조심스러운 태도를 유지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그는 또 북한에서의 자신의 정치적 위상과 관련해 “내가 후계자라면 지금 당신과 마카오에서 이렇게 만나고 있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당분간 여행을 계속할 것이라고 답했다. 북한에서는 9일부터 최고인민회의가 열리지만 그는 2, 3주간 북한에서 떨어져 지낼 것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도쿄=윤종구 특파원 jkmas@donga.com

■12일 태국 파타야서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이명박 대통령은 12일 태국 파타야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와 한중일 정상회의를 열고 동아시아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한다고 청와대가 8일 밝혔다. 이번 3국 정상회의는 11일 파타야에서 개최되는 ‘제12차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ASEAN)+3 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린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3국 간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동북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3국 정상회의와 별개로 10일 아피싯 웨차치와 태국 총리, 11일 아소 총리, 12일에는 나집 라작 말레이시아 총리와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정병국의원 “신문에 공적자금 투입땐 시장왜곡”

한나라당 미디어특별위원회 정병국 위원장은 8일 공적자금을 신문 산업에 투입해야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과 관련해 “근본적인 검토 없이 일시적이고 즉흥적인 자금 지원을 하게 되면 오히려 미디어 산업의 구조개편을 지연시키고 시장을 왜곡시킬 수 있다”고 반대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문 산업에 공적자금을 투입한다고 신문 산업이 살아날 수 있느냐. 위기의 본질은 급변하는 미디어 산업 환경에 맞춰 과거에 만들어진 각종 제도적 규제를 푸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신문 방송 겸영 논란과 관련해 “대기업, 신문, 군소 지방방송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보도전문 채널이나 종합편성 채널에 진출하면 오히려 현재의 방송 3사의 독과점 시장에서 여론의 다양성이 확장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동아, 조선, 중앙일보의 독과점도 상당하다는 지적에 대해 “지상파는 국가 재산이고 공적 재원이기 때문에 허가를 받는 것”이라며 “그러나 돈 내고 보는 신문은 보기 싫으면 안 보면 그만이다”라고 말했다.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