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박근혜, 한나라 대선후보 청문회

  • 입력 2007년 7월 20일 02시 59분


코멘트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 검증 청문회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왼쪽)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검증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19일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 검증 청문회에서 이명박 전 서울시장(왼쪽)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검증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한나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19일 “내 성취를 사회에 뭔가 돌려 드려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이명박이 보답하는 길은 참된 국민의 일꾼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시장은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검증청문회 마무리 발언에서 “살기 힘든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일에 힘이 되고자 한다”며 “내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해 재산의 사회 환원 의사를 밝혔다.

박근혜 전 대표는 이날 청문회에서 “나는 아버지(고 박정희 대통령)가 어떻게 경제를 살려냈는지, 대통령이 뭘 해야 하는지를 가까이서 봤다”며 “누구보다도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내공을 쌓은 사람으로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5·16은 구국혁명”이라며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은 역사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당 사상 처음 열린 이날 대선 후보 검증청문회에서 안강민 검증위원장 등 15명의 검증위원들은 2개월 가까이 조사한 후보들의 의혹에 대해 추궁했다.

이에 따라 후보당 3시간으로 예정된 청문회는 이 전 시장이 1시간 17분, 박 전 대표가 35분을 초과해 진행됐다.

검증위원들은 이 전 시장에게 △병역 면제 의혹 △재산 차명 관리 의혹 △BBK 관련 의혹 △에리카 김 씨와의 관계 △천호동 및 은평뉴타운 특혜 의혹 △김유찬 관련 범인 도피 의혹 △서초동 땅 투기 의혹 등을 집중 질의했다.

이 전 시장은 친인척 이름으로 된 차명 재산 보유 의혹에 대해 “(문제가 된 부동산과 회사 지분은) 모두 내 재산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 서초동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이 전 시장은 “고 정주영 회장에게서 받은 특별상여금 등을 회사에서 관리하며 땅을 구입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스가 인수한 홍은프레닝이 서울 천호동 뉴타운 지정 지역 부근에 주상복합건물을 분양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과 이 전 시장 친인척이 땅을 보유한 곳이 은평뉴타운으로 지정됐다는 의혹에 대해선 “정상적인 업무였으며 특혜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군 복무가 불가능할 정도로 심한 호흡기 관련 질환을 앓았는데 어떻게 현대건설에 입사해 밤새 술을 마셨느냐”는 질문에는 “내가 처한 환경에서 사주(社主·고 정주영 회장)가 ‘술 먹자. 낙후되면 물러서라’고 해서 내일 당장 쓰러지더라도 최선을 다해 끝까지 버텼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박 전 대표에게는 △전두환 전 대통령과의 9억 원 수수 의혹 △성북동 주택 취득 경위 △최태민 목사 관련 의혹 △육영재단, 영남대, 정수장학회 관련 의혹 △한나라당 복당 후 2억 원 수수 등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다.

박 전 대표는 “1979년 10·26사태 직후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에게서 9억 원을 받아 이 중 3억 원을 수사비로 돌려줬느냐”는 검증위원의 질문에 “6억 원을 받았으며 유자녀 생계비 명목으로 ‘문제없으므로 받으라’고 했다. 저로서는 그때 다른 생각을 할 여지가 없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할 당시 최태민 목사가 박 전 대표를 등에 업고 각종 비리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실체가 없는 이야기다. 대검에서 철저히 조사했는데 문제가 없었다”며 “(최 목사와의 사이에) 애가 있다는 말도 있는데, 데려오면 DNA 검사도 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장학회 강제 헌납 의혹에 대해서는 “장학회가 강제 헌납이 아니라는 입증 자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고, 이사장 재직 시절의 탈세 의혹에 대해서는 “실무자의 착오로 빚어진 일이며 나중에 한꺼번에 납부했다”고 해명했다.

이날 청문회는 추첨에 따라 오전 박 전 대표, 오후 이 전 시장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본보도 이에 따라 박 전 대표, 이 전 시장의 순서로 문답을 정리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