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씨 활동한 '마포팀' 역할은?

  • 입력 2007년 7월 16일 17시 46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친인척 주민등록초본 불법 발급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 캠프측 홍 모 씨가 캠프 합류전 활동했던 `마포팀'의 실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 씨는 지난해 말부터 언론인과 각계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한 `비공식 조직'인 마포팀에서 활동하다 이 팀이 올해 초부터 `한강포럼', `커뮤니케이션 위원회' 등 2~3개로 분화된 뒤로는 한강포럼에서 부회장직을 맡아 활동해 온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애초 마포팀의 규모는 30여 명 선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한 규모와 참여인사는 베일에 싸여 있다.

캠프 밖에서는 지난달 캠프의 정책자문위원회 행정개혁특별위원장으로 임명된 방석현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도 이 조직에서 활동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검찰 조사결과 홍 씨가 주민등록초본 불법발급 과정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난다면 마포팀을 연결고리로 해 박 전 대표 캠프에 `책임론'이 제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전 시장측이 "마포팀은 박근혜 캠프내 국정원같은 존재"라며 공세를 펼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런 면에서 마포팀은 과거 97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사조직인 `부국팀'과 비견된다.

97년 5월 당시 한나라당 전신인 신한국당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꾸려진 이 후보의 사조직인 부국팀은 이 후보가 총리 재직 시절 연고를 맺었던 인사들로 주로 구성됐으며 대선 이후에는 `국세청을 동원한 불법대선자금 모금'인 소위 세풍 사건에 개입한 혐의로 조사를 받기도 했다. 홍 씨는 당시 부국팀에서도 활동한 전력이 있다.

이에 대해 캠프에서는 공식적으로 `마포팀'이라는 명칭은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관련 조직들의 사무실이 마포에 위치해 있는 만큼 언론이 편의에 따라 이런 명칭을 붙였다는 것.

허용범 공보특보는 기자들에게 "마포 지역에 근거를 두고 활동하는 조직은 두 가지다. 하나는 이영덕 전 조선일보 국장과 이연홍 전 중앙일보 정치부장 등이 활동한 `커뮤니케이션 위원회'로 전직 언론인 10여 명이 올초 캠프 구성 직전부터 마포의 모 오피스텔에 사무실을 얻어 활동해왔다"면서 "이는 캠프의 공조직으로 캠프 공간이 협소해 외곽에 사무실을 얻은 것"이라고 말했다.

허 특보는 이어 "한강포럼은 커뮤니케이션 위원회와 사무실도 다르고 성격도 전혀 다른 지지모임으로 정치권 용어로는 `외곽조직'"이라며 "한강포럼은 캠프 공조직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방석현 교수도 `마포팀'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