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총장, 대북 유엔사업 우선적으로 검증

  • 입력 2007년 1월 23일 14시 39분


코멘트
북한의 자금줄이 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유엔개발계획(UNDP)의 북한 지원사업을 비롯한 유엔 대북지원 사업을 우선적으로 감사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2일 유엔 자금이 들어가는 사업과 유엔 기금 및 프로그램의 활동 전반에 대한 내 외부 감사를 추진하면서 그 첫 번째 검증 대상으로 유엔의 대북(對北)사업에 초점을 맞출 것을 제안했다.

미셸 몽타스 유엔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반 총장이 유엔 기금과 프로그램의 활동을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들 조직의 대표들과 만난 뒤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반 총장의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유엔의 대북 사업 운영에 관한 첫 보고서 작성이 3개월 일정으로 진행돼 올 상반기에 열리는 유엔 제 61차 총회 2차 속개회의에 제출될 예정이다. 반 총장은 또 외부 감사기관이 이 문제를 감사토록 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반 총장이 이처럼 UNDP의 대북 사업에 대해 의혹이 제기되자마자 발 빠른 대응에 나선 것은 과거 유엔 프로그램에 의혹이 제기됐을 때 뒤늦게 대응했다가 곤혹을 치른 코피 아난 전 사무총장의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취임 일성으로 투명성을 강조한 상황에서 앞으로 총장 자신이 유엔 사업의 투명성을 적극 챙기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

한편 애드 멜케르트 UNDP 사무부총장은 UNDP의 대북사업을 처음으로 문제 삼았던 월스트리트저널에 22일 기고한 글을 통해 "UNDP가 제공한 자금이 북한의 핵개발 자금으로 전용됐다고 믿을 만한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그는 "UNDP의 대북사업은 미국을 포함한 36개 이사국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며 "만약 유엔 회원국과 UNDP 이사회가 북한 내 활동이 필요하지 않다고 결정하면 우리는 즉각 북한에서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UNDP는 이날 유엔본부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한 배경설명을 통해 "10년간 대북사업 자금으로 총 2910만 달러가 집행됐지만 북한에 경화(국제결제가 가능한 유로화)로 지급된 금액은 매년 150만~250만 달러에 불과하며, 사업현장에서 전용될 가능성을 차단해 왔다"고 해명했다.

한편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23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유엔의 UNDP 자금 조사 내용에 대해 "많은 액수는 아니라 몇 십만 달러 정도 투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조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뉴욕=공종식특파원 kong@donga.com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