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연發 충격파… 열린우리당 신당논의 혼미

  • 입력 2007년 1월 7일 15시 06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염동연 의원의 선도탈당 시사로 여당 내 통합신당 논의가 난기류에 휩싸이고 있다.

전당대회 준비위에서 계파간 '정치적 합의'를 전제로 신당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돌연 '선도탈당을 통한 신당 추진' 변수가 끼어들면서 논의의 흐름이 혼미한 양상으로 빠져들고 있다.

물론 선도탈당에 대해서는 신당파 내부에서조차 회의적 시각이 우세하다. 그러나 당내 세력간 이전투구 속에서 신당 논의가 지지부진해질 경우 선도탈당론이 힘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신당파 다수 "시기상조"

염 의원의 선도탈당 시사에 대해 신당파 내부에서는 일단 "너무 앞서간 얘기"란 반응이 많다.

공식적 신당논의의 틀인 '전당대회 준비위원회'가 가동되는 상황에서 탈당문제를 공론화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신당파를 주도하는 '희망21'의 양형일 의원은 "탈당론이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여전히 살아있지만 실행은 별개 문제"라며 "얘기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고 말했다.

중도포럼을 추진 중인 김성곤 의원은 "모양새 있는 전대를 치르도록 최선을 다하는 마당에 적절치 않다"고 말했고 민평련(민주평화연대) 소속 우원식 의원은 "대도(大道)가 아니고 큰 사람이 취할 태도가 아니다. 전대를 통해 당 전체가 통합으로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당파의 이 같은 비판 기류 내면에는 염 의원이 탈당을 결행해도 '동조탈당' 규모가 크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깔려 있다.

일부에서 호남과 수도권 지역의 의원들을 중심으로 10여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지만 실제 가담 여부가 미지수라는 관측이 많다. 신당파 재선의원은 "원내교섭단체(20명)를 구성해 큰 덩치로 움직여야 탈당의 위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아직 여건이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 신당 강경파 '탈당카드' 만지작

그러나 실용파로 불리는 신당파내 강경그룹에서는 선도탈당을 고심하고 있는 듯한 분위기도 엿보인다. 즉, 같은 당에서 뜻이 맞지 않는 인사들과 동거하는 '동상이몽(同床異夢)' 상태가 이미 '임계점'에 달했다는 것.

계파와 노선에 따라 사분오열된 당의 구조로는 '합의에 기초한 전대'가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선도탈당을 통해 신당창당의 흐름을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염 의원측은 "정상 경로로 신당창당이 불가능한 만큼 '선발대'가 먼저 제3 지대로 이동해 큰 흐름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며 "이런 상태라면 전대가 '집단 난투극'으로 끝나면서 아무런 감동도 주지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선도탈당을 '시기상조'로 보는 신당파 의원들도 당내 '정치적 합의'가 불발될 때는 결단이 불가피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어 보인다. 양형일 의원은 "전대를 통합신당의 출발점으로 삼는다는 합의가 이뤄지지 못하면 이제까지 회자되던 탈당론이 실행단계로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당내 신당 논의가 한계에 이를 경우 염 의원을 비롯한 호남 및 수도권 의원 20~30여명이 탈당의 선봉에 서면서 2·14 전대 이전 '거사'를 결행할 개연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 바깥의 신당흐름도 신당파 내부의 탈당 움직임을 부추기고 있다. 고건 전 총리측은 '국민통합신당' 창당을 내걸고 열린우리당 신당파와 민주당 의원들을 상대로 접촉을 강화하는 등 지지도 상승의 '모멘텀'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특히 고 전 총리측은 선도탈당을 시사한 염 의원이 내주 중 귀국하는 대로 면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정책을 둘러싼 노선투쟁은 탈당 흐름을 가속화하는 또 하나의 변수로 꼽힌다.

강봉균 정책위의장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탈당 문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도 "이달 중순 통합신당의 정책비전에 대한 치열한 토론을 벌인 뒤 같이 가야할 지, 아닐 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금주가 고비

이런 분위기 속에서 금주가 선도탈당론의 현실화 여부를 가를 중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선도탈당 의지를 내비친 염 의원이 9일 귀국하고 '기초당원제'에 대한 당헌 개정 무효 가처분 신청 심리의 결과가 11일 나오기 때문이다.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질 경우 비대위가 통합신당 추진과 함께 전당대회 2대 의제로 내세웠던 당헌 개정이 무산되면서 신당논의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신당파는 집단탈당이라는 '직항로'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계파간 이해조정기구인 전대 준비위 논의도 중요한 관건이다. 20일까지 '정치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지금처럼 계파간 이견만 표출하면서 결실을 보지 못한다면 전대 준비위는 구심력에서 원심력으로 돌변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정동영 계 박영선 의원이 7일, 김근태 계 이인영 의원과 당내 전략기획통인 민병두 의원이 8일 귀국해 전대 준비위에 합류할 예정이어서 신당논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