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한핵실험 임박설에 국경경계 강화"

  • 입력 2006년 10월 8일 16시 28분


코멘트
"나쁜 행동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보호해줄 수 없을 것이다."(I think that for bad behavior, no one is going to protect them)

왕광야(王光亞) 유엔주재 중국대사가 5일 북한의 핵실험 강행 계획을 두고 강도 높은 경고를 했다. 북-중관계가 더는 과거처럼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이 될 수 없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중국과 북한의 긴장감 고조=북한 핵실험 임박설이 돌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북한과의 접경지역에 군 병력을 추가 배치하고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영국 선데이타임스 인터넷판이 8일 전했다. 양국 관계에 이상기류가 흐르는 듯한 구체적인 징후다.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동북아시아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최악의 경우 김정일 정권이 붕괴할 가능성이 있고, 그렇게 되면 북한 난민 수십만 명이 국경을 넘어 중국으로 몰려들 것이라는 게 중국 정부가 가장 우려하는 시나리오다.

중국을 향한 북한의 분노도 만만치 않다.

로이터 통신은 8일 중국 베이징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왕 대사가 '보호'라는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북한 군부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핵실험 강행 시기가 이로 인해 앞당겨질 가능성까지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중 관계 변화 전망=북한의 핵 실험 움직임을 둘러싼 양국의 감정적 골도 점점 깊어지는 형국이다.

스인훙(時殷弘) 중국 런민(人民)대학교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8일 "중국이 현재로서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특사를 파견해 북한을 설득하는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그러나 북한은 7월 미사일 발사이후 국제사회의 제재에 동참한 중국을 중재자로서 인정하지 않아 중국으로서는 현재 북한을 설득할 능력도 기회도 없는 상태"라고 우려했다.

문제는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이후. 국제사회가 유엔헌장 7장에 따라 군사적 제재를 포함한 대북 제재를 결의한다면 중국도 어떤 태도를 취해야할지 결단을 내려야한다. 진퇴양난의 처지에 내몰릴 가능성이 높다.

심지어 대만 중앙통신은 5일 곧 발간될 홍콩의 시사잡지 '개방(開放)' 최신호를 인용해 중국이 이미 북한의 핵실험으로 야기될 제3국의 침략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조중우호조약' 개정 카드를 꺼내 북한 핵실험을 간접 경고했다는 미확인 보도를 내보내기도 했다. 핵실험을 둘러싸고 북-중 관계도 최대의 위기를 겪고 있는 징후가 여기저기서 쏟아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베이징=하종대특파원 orionha@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