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회 ‘TV탄핵방송 분석’ 보고서 낸 이민웅 교수

  • 입력 2004년 6월 11일 18시 50분


코멘트
한국언론학회는 10일 발표한 ‘대통령 탄핵 관련 TV 방송내용 분석’ 보고서에서 “아무리 느슨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해도 공정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론을 내려 석 달을 끌어온 TV 탄핵방송의 편파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언론학회는 방송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이 보고서를 작성했다. 언론학회(회장 박명진·朴明珍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1959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언론학자들의 연구단체로 회원수는 약 760명이며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 보고서 작성의 총책임을 맡은 이민웅(李敏雄·사진)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10일 오후 본보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정치적 파장이 적지 않을 듯하나 보고서에 자신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치적 이슈를 다룬 방송보도가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는 것은 창피한 일이다”며 “공정성 논란은 후진적 사회에서나 불거지는 문제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교수와의 일문일답.

―탄핵 방송 중 가장 큰 문제는….

“사회갈등을 다루는 뉴스는 모든 당사자들의 입장을 그들의 시각에서 보도해야 한다. 그러나 탄핵 관련 뉴스의 절반은 일방적 주장만 전달했다. 제3의 의견도 없었다. 기자가 만드는 보도물보다 PD가 만드는 시사 교양 프로그램이 더 심했다.”

―방송사들은 7 대 3으로 탄핵 반대 의견이 우세한 현실을 그대로 반영했다고 주장한다.

“BBC는 정치보도에 관해 ‘정당한 불편부당(Due Impartiality)’이라는 규칙을 두고 있다. 이 규칙은 지지의 정도는 약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의견은 균형 있게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사자들의 주장을 의미 있게 전달했느냐가 더 중요하다.”

―보고서는 방송사들이 자신의 공정성 규범을 어기면서까지 편향적이었다고 지적했다.

“테러나 패륜 등 사회적 일탈이라면 일방적 보도를 한다고 해도 공정성 논란이 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탄핵은 제도권 정치집단간의 정치적 갈등이며, 보도의 균형이 필요한 뉴스다. 방송사들은 탄핵을 ‘일탈’ 영역에 속하는 뉴스로 잘못 해석한 것 같다.”

―당초 방송위의 분석 의뢰를 거절했다고 들었다.

“완강히 거절했다. 방송위의 심의위원들은 전문가들이다. 심의규정과 양심에 따라 얼마든지 결론을 내릴 수 있는데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로 보여 거절했다.”

―언론학회가 분석을 맡기로 했을 때 연구진의 이념적 성향에 따라 결론이 이미 정해진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공정성과 방법론에 대해 엄정한 질적 수준을 갖춘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했다. 연구결과에 자신 있다. 책임연구원을 맡은 나와 윤영철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제외한 4명의 공동연구원은 개혁적 성향의 386 세대다. 보고서 자체가 공정성 논란에 휘말리지 않도록 정교한 분석을 통해 정면 돌파하자고 했다. 다들 헌신적이고 독하게 매달려 만들었다. 영문으로 번역해 해외 학계에도 발표할 계획이다.”

이진영기자 eco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