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비서실 개편 채비]與大野小 정국에 걸맞게…

  • 입력 2004년 4월 28일 18시 54분


코멘트
청와대가 내달 중순으로 예상되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 이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복귀를 전제로 대통령비서실의 개편 채비에 나섰다.

무엇보다 4·15총선에서 열린우리당이 과반의석을 확보함에 따라 여대야소 정국에 맞는 정무라인을 새로 구축해야 할 필요가 커졌다. 여기에다 노 대통령의 386 측근 참모그룹의 좌장격인 이호철(李鎬喆) 민정비서관이 최근 사표를 제출함에 따라 측근 참모그룹의 역할 재조정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2월 초 문재인(文在寅) 전 민정수석비서관이 사퇴할 당시 동반퇴진의 뜻을 밝혔던 이 민정비서관은 “당초 청와대에 들어올 때 1년만 근무하기로 노 대통령과 약속했고, 그동안의 격무로 인해 건강이 나빠져 더 이상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며 사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완(李炳浣) 홍보수석비서관이 직무를 겸하고 있는 정무수석비서관의 경우 여권 내에서는 청와대의 정무기능 대폭 강화 주장이 제기되면서 당쪽의 중량급 인사가 기용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그런 맥락에서 이번 총선에서 고배를 마신 이부영(李富榮) 의원, 김정길(金正吉) 이철(李哲)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정무수석 자리가 차관급이라는 점에서 격에 맞지 않는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강철(李康哲) 전 특보의 경우 원내 경험이 전무해 다른 자리가 배려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청와대 내에서는 노 대통령이 복귀 이후 정치적 현안에는 직접 나서지 않겠다는 방침이어서 정무수석실의 기능 조정론도 제기된다. 그 경우 정치권과의 조율 능력보다는 ‘정무기획 능력’이 인선 기준이 될 것이며, 상징적으로 비(非)정치권 인사가 전격 발탁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 민정비서관의 사퇴에 따른 후임자 인선 문제와 현재 공석인 제1부속실장 충원 등 노 대통령의 근접 보좌를 위한 참모진의 역할 조정도 관심사다.

제1부속실장의 경우 ‘노심(盧心)’에 밝은 윤태영(尹太瀛) 대변인이 옮겨갈 것이란 얘기가 있으나 대변인 유임 가능성이 더 높다. 윤 대변인이 자리를 옮길 경우 후임 대변인으로 천호선(千皓宣) 의전비서관과 언론인 출신인 K씨가 거론되고 있다.

또한 이 민정비서관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부산 측근 그룹의 일원인, 총선에서 낙선한 정윤재(鄭允在) 전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과 김만수(金晩洙) 전 춘추관장이 청와대에 재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노 대통령 복귀 이후 러시아를 비롯한 외국 방문 일정이 많은 만큼 3개월째 공석 중인 외교보좌관도 새로 충원될 것으로 보인다.

김정훈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