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 탈북지원단체 네트워크 공조

  • 입력 2002년 3월 15일 18시 18분


탈북자 25명의 주중(駐中) 스페인 대사관 망명 요청 사건이 국내 탈북자 관련 단체들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들 단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탈북자를 지원하고 있는 단체는 30여개 정도. 개인에서부터 회원이 1000여명에 이르는 단체까지 그 규모가 다양하다. 알려지지 않은 단체까지 포함하면 그 수가 훨씬 많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어떤 단체들이 있나〓30여개에 달하는 탈북자 관련 단체는 구성원의 성격으로 볼 때 시민단체 종교단체 개인 등으로 구분된다.

종교단체로는 불교의 ‘좋은 벗들’, 기독교의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등이 있으며 시민단체로는 ‘탈북난민보호운동본부’와 ‘북한인권시민연합’ 등이 있다.

또 활동영역으로 본다면 급진적 단체와 온건적 단체로 대별된다. 급진적 단체는 중국과 러시아 등 탈북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직접 나가 이들을 지원하고 망명을 돕고 있다.

반면 온건적 단체들은 국제적인 연대를 통해 탈북자들의 인권문제를 국제적 이슈로 부각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A단체 대표는 “이번 사건은 급진적 단체들이 주도하고 온건적 단체가 국제적 협력을 유도하는 방식을 취한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인권시민연합 김영자(金英子) 사무국장은 “이번 사건처럼 해외에서 직접 탈북자들을 돕는 단체들은 그 실체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활동도 은밀하다”고 말했다.

▽활동과 운영〓탈북자 관련 단체들은 △해외 탈북자들에게 필요한 각종 비용을 충당하는 구호활동 △탈북자들이 난민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이슈화하는 활동 △망명 추진 활동 등을 주로 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위해 대부분의 단체는 해외 현지에서 구호활동과 망명을 돕는 ‘활동가’와 사무직원을 따로 두고 있다. 하지만 지원금이 부족해 대부분이 심각한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게 현실.

B단체 관계자는 “탈북자들을 돕는 일은 항공비와 체재비 등의 조달은 물론이고 검문에 걸렸을 경우 거액의 벌금까지 내야 하기 때문에 돈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간다”고 말했다.

그는 1명의 활동가가 일주일간 중국에 머물며 현지조사 등을 하는 데 드는 비용만도 최소 300만원 정도라고 귀띔했다.

▽국내 단체들이 어떻게 도왔나〓C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망명 요청 사건은 20여개의 국내 탈북자 관련 단체가 도왔다는 것. 이들은 재정적 지원은 물론이고 탈북자를 안내하는 등 모든 일에 간여했다.

이 관계자는 “이들 단체는 사전에 구축된 네트워크를 통해 미국 독일 일본 등 외국 단체들과 수시로 의견을 나누면서 긴밀히 협조하는 등 치밀하게 준비했다”며 “언어 문제 때문에 탈북자들의 해외 망명에는 국내 단체들의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