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용역사업 45.5%가 수의계약"

  • 입력 2001년 8월 20일 18시 17분


유휴지 민간사업자 선정과 관련, 비리 의혹에 휘말려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각종 외부발주(아웃소싱) 업체나 용역 업체의 45% 가량을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선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건설교통위 소속 한나라당 이윤성(李允盛) 의원이 인천공항공사로부터 받아 20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공사측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대건물 유지관리 등 공항 운영과 관련된 33개 사업부문의 아웃소싱 업체를 선정하면서 이중 15건(45.5%)을 수의계약으로 체결했다는 것. 수의계약으로 체결된 공사의 계약금 총액은 925억여원으로 전체 사업비 2355억여원의 39.3%에 이른다.

공사는 이 밖에도 올 들어 체결된 인천국제공항 핵심시스템 및 통신망 평가용역 등 용역사업 4건 중 3건(18억2000만여원)의 사업을 수의계약으로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의계약을 체결한 업체는 모두 19개였으며 이 가운데 △현대모비스(승강설비 유지관리) △현대중공업(종합환경감시시스템 유지관리) △삼성에버랜드(부대건물유지관리) △현대정보기술(통합교통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삼성SDS(주전산기 유지관리) 등 현대와 삼성 그룹 계열사가 9곳이었다.

특히 수의계약 대상사업의 경우 상당수가 부대건물이나 승강설비, 소각시설 유지관리 등 중소기업도 참여할 수 있는 비교적 단순한 사업까지 포함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공사측은 아웃소싱 업체 선정을 앞둔 지난해 4월 당초 없던 규정을 신설해 ‘인천공항 시공과정에서 우수 시공·용역업자로 선정된 자로 사장이 인정하는 경우’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계약사무처리규정을 바꿨다.

이 의원은 “공사가 규정까지 신설해가며 큰 이권이 3년간 보장되는 사업의 절반 가량을 수의계약으로 처리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사측은 “응용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관련 사업 등은 인천국제공항의 특성에 맞게 독자 개발한 시스템으로 장애발생시 신속한 복구를 위해 시스템 구축자와 수의계약을 했다”며 “또 중수도 처리 등 플랜트사업의 경우는 하자 발생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공사측은 또 “공기 단축과 품질 확보 등 공사의 요구를 잘 이행한 업체들에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계약처리규정을 신설했지만 실제로 이를 적용해 업체를 선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선대인기자>eod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