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민련 교섭단체 등록 한나라 장외집회…정국요동

  • 입력 2001년 1월 10일 17시 54분


‘안기부 돈 선거자금 유입’ 사건 수사 및 리스트 공개와 관련해 한나라당이 10일 규탄행사를 갖는 등 대여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과 자민련은 또다시 의원 1명을 ‘꿔주고 받고’ 해 정국이 더욱 요동치고 있다.

▽의원 추가 꿔주기〓장재식(張在植) 의원이 이날 민주당을 탈당하고 자민련에 입당하자 자민련은 즉각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받아 교섭단체 등록을 마쳤다.

민주당 김영환(金榮煥) 대변인은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이 길을 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체면이고 국민비난이고 개의치 않겠다는 국정포기선언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원상회복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 YS ·강 삼재 발언 미묘한 차이
- [인터뷰]장 재식의원 "자 민련行 혼자 결정"
- 한나라당, 수원집회로 장외투쟁 시동
- 민주, 대야공세 자제 분위기…비난여론 의식한듯

▽시민단체 비난〓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주요 시민단체들도 ‘장재식의원 꿔주고 받기’에 대해 비난하면서 원상회복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논평에서 “공당이기를 포기한 낯뜨거운 행태로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민주당 지도부가 국민에 사과할 것을 주장했다. 경실련도 논평에서 “민주당이 민주정당으로서 정책도 노선도 없으며 당리에 따라 원칙 없이 움직이는 붕당임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비난했다.

▽안기부 자금 공방〓이날 민주당 김 대변인은 “안기부 자금을 지원받은 의원들 중 일부는 개인용도로 사용하는 등 파렴치한 행위를 한 것으로 보도됐다”며 “한나라당 강삼재(姜三載) 부총재는 행방이 묘연한 400여억원의 사용처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반면 한나라당 김기배(金杞培)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97년 10월 대선 국면에서 당시 신한국당 강삼재 사무총장이 폭로한 670억원 등 ‘DJ 비자금’이 모두 1000억원대에 이른다”며 김대통령의 ‘4대 비자금 의혹’을 다시 제기하고 즉각적인 재수사를 촉구하면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규탄행사〓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이날 경기도지부 신년인사회를 겸한 규탄행사에서 “현 정권은 우리 당 의원들이 안기부 돈을 총선자금으로 갖다 썼다면서 온갖 핍박과 공격을 가하고 있다”며 여야의 모든 정치자금을 밝히자고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또 총재단회의에서 “검찰수사가 여권 핵심부와의 사전 조율 아래 이뤄지고 있다”며 박순용(朴舜用) 검찰총장과 김대웅(金大雄) 대검중수부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 발의를 재추진하고 명예훼손 및 피의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고발키로 했다. 한편 한나라당이 이날 소집을 요구한 제217회 임시국회는 여야 공방으로 열리지 못했다.

<김창혁·김정훈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