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청와대 王실장의 무거운 책임과 대변인의 가벼운 입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7일 03시 00분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무능하고 소신 없는 청와대 비서실도 완전히 바꾸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세월호 사고 이전까지 누적된 안전행정의 실패에 대해서는 관련 정부 부처의 책임이 더 클 수 있다. 그러나 청와대의 초기 대처 잘못과 박근혜 대통령을 여섯 차례나 사과하게 만든 위기관리 능력을 보면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문책 없이는 국정 쇄신이 불가능해 보인다.

세월호의 ‘몸통’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이끌고 있는 구원파의 금수원 앞쪽에는 ‘우리가 남이가’라는 대형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연루됐던 초원복집 사건 때 등장했던 이 말은 구원파가 김 실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주장하는 것으로 해석될 만하다.

1991년 오대양 사건 재수사를 지휘했던 심재륜 당시 대전지검 차장은 채널A 인터뷰에서 “전쟁 중에는 장수를 바꾸지 않는 법인데 오대양 사건을 수사하고 있던 대전지검의 차장검사 부장검사 담당검사 모두를 교체했다”며 당시 법무부 장관으로서 인사권을 행사했던 김 실장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김 실장이 무관심 또는 방관했거나 어떤 면에서는 수사팀에 도움이 되지 않게 방해를 했을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집단 자살로 사회적 충격을 주었던 오대양 사건은 구원파와의 관련성에 대한 의혹이 강하게 제기됐던 사건이다.

이에 대해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당시 대전지검 차장 인사는 오대양 사건과 무관한 정기인사였다”고 밝혔지만 수사가 한창 진행 중인데도 수사라인을 모두 교체하는 인사를 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 김 실장은 관련 의혹들에 대해 설득력 있는 해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변호사 5개월 동안 하루 1000만 원꼴로 고액 수임료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안 후보자는 어제 “변호사 활동 1년 동안 늘어난 재산 11억 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가 국세청의 세무조사 감독위원장이었을 무렵 조세소송의 수임을 맡은 것도 적절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청와대 인사위원장을 겸하는 김 실장은 이런 후보자의 인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민경욱 대변인도 잇따라 설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는 24일 “민간 잠수사들의 일당이 100만∼150만 원이고, 시신 1구를 인양하면 500만 원을 받는다”고 말해 현장 잠수사들의 반발을 샀다. 그는 해서는 안 될 말은 하고, 해야 할 말엔 입을 닫아버리는 행태를 자주 보였다.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사과를 세월호 가족들이 수용하지 않은 것에 대해 “유감스럽고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안대희 총리 후보자 지명 때에는 기자들의 질문도 받지 않고 나가버렸다. 이런 사람이 ‘대통령의 입’ 역할을 계속한다면 부담은 대통령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기독교복음침례회 및 유병언 전 회장 관련 정정 및 반론보도문]
#세월호 참사#새누리당#김무성#청와대 비서실#김기춘#민경욱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