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에 바란다]독자위원회 서울·수도권 토론회

  • 입력 2001년 10월 30일 18시 53분


오른쪽부터 한정신 김용훈 최준혁 조형오씨
오른쪽부터 한정신 김용훈 최준혁 조형오씨

동아일보 ‘서울 및 수도권 독자위원회’ 7차 회의가 26일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아미디어센터 20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 독자위원 9명 중 4명이 참석했다. 본사에서는 김학준 사장과 문명호 오피니언팀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10월 한달 동안의 본보 지면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있었다.

▽김학준 사장〓뼈아픈 이야기도 날카롭게 비판해주면 지면 제작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조형오〓10월에는 권력 유착형의 비리의혹 사건 보도가 계속 이어졌다. 사건이 터지면 엄청난 보도가 이어지지만 곧 다른 관심사에 휩쓸려 잊혀지는 것을 과거에도 많이 봐왔다. 국민은 이번에도 아무 것도 밝혀지지 않고 끝나는구나 하는 냉소와 무력감에 빠지는데 언론의 책임도 크다. 사건의 실체에 대해 ‘차분하고, 집요하게’ 진실을 규명하려는 태도가 아쉽다.

▽김용훈〓대형 비리와 재·보선, 테러 보복전쟁 등 워낙 굵직한 사건들이 많아 현상만을 쫓는 기사가 가득하다. 오히려 이런 혼돈의 기간에는 독자가 스크랩해서 차분하게 읽을 만한 기획성 기사가 필요하다.

▽최준혁〓의혹을 밝히기보다는 복잡한 ‘정치권의 공방’만 나열하는 것은 신문 읽기를 짜증나게 한다.

▽한정신〓8일자 A1면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공습개시 기사가 우리 집에 배달된 신문엔 없었다. 밤새 새로 만들어 다음날 아침에 다시 배달했다고 들었는데 서울의 일부지역에만 배달된 것은 문제가 있었다.

▽최준혁〓아프가니스탄 공습기사는 배달이 비록 늦긴 했지만 세계 각국의 입장,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공격의 정당성 논란, 베트남전과의 비교 등 다양하고 심층적인 분석이 타지에 비해 돋보였다.

▽조형오〓미국의 보복전쟁과 탄저균 테러사건 등이 너무 많은 지면을 차지해 국내 문제가 가려지는 경향도 있었다. 국내의 경제 사회 등 심각한 현안이 국제분쟁의 이슈에 의해 희석돼서는 안 된다.

▽최준혁〓5일부터 경제면에 실린 ‘하이닉스호 긴급진단’ 시리즈는 하이닉스 반도체 처리방안을 종합 분석해 시의적절했다. 특히 평가하고 싶은 것은 시리즈에 사용된 도표이다. ‘추가지원’ 등 선택의 갈림길에서 ‘Yes’와 ‘No’로 따라가는 도표와 채권단의 득실을 저울로 표시한 아이디어 등은 신선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한정신〓16일자 사이언스면 올해 노벨화학상 이야기와 19일자 A21면 ‘인물포커스’ 사라넬슨 교수의 이야기는 독특하고 호감이 가는 기사였다. 여성경제인들을 부각시키는 시리즈도 좋았다. 4일자 A23면 동아일보사 주최 ‘교육현장 수범사례 수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교사는 인터뷰 기사만 실렸는데, 학부모 학생들에게 유익한 내용이므로 수기까지 전재해줬으면 좋았겠다.

▽김용훈〓최근 술자리에서 회자되는 얘기 중 하나는 우리나라가 ‘조폭 공화국’이냐는 것이다. 영화 등에서 ‘조폭’을 희화화하다 보니 왠지 모르게 친근한 느낌이 들고, 자칫 소홀히 넘길 가능성이 많다. 언론이 이런 현상을 본격 언급해줬으면 한다.

▽한정신〓13일자 A8면에 남쿠릴 조업금지 사태를 다룬 기획기사에서 ‘한일 꽁치관련 분쟁일지’를 곁들인 것은 일목요연해서 좋았다. 항상 일 터진 뒤 자세히 해설하기보다는 우려되는 외교분쟁에 대해 미리 집중적으로 다뤄 정부의 실책을 줄이는 역할이 아쉽다.

중국인들의 밀입국 사망사건은 대단히 큰 사건인데도 일회성 보도로 그쳐 아쉽다. 15일자 A29면 ‘조선족에게 달빛정책이라도’라는 제목이 특히 가슴에 와 닿았다. 북한에 대한 햇볕정책과 비교해서 조선족 정책을 되짚어보는 기사가 필요하다.

▽최준혁〓12일자 A29면 ‘이슈추적’에 ‘전교조 또 교외투쟁…혼돈의 교단’은 어찌됐건 교사가 학교를 떠나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기자의 편향적 시각이 담겨있다. 도입부분에 “교사들의 투쟁방법이 잘못됐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고 썼는데, 어떤 쪽에서 그런 지적이 있는지 설문조사 등의 데이터를 배경으로 썼어야 공감이 갔을 것이다.

▽조형오〓남북이산가족 상봉계획을 북한이 연기한 것과 관련해서는 현 정권의 대북 정책에 대해 종합적으로 되돌아보는 기사를 다뤘으면 했다.

▽김용훈〓25일자 A5면에는 한겨레신문 기자의 책을 인용해 ‘언론세무조사는 빅3신문 타격용’ 이란 박스기사를 비중 있게 다뤘다. 내용이야 어떻든 다른 신문사 기자의 저서에서 일부분 언급한 내용을 세무조사 당사자인 다른 신문사에서 크게 다룬 것은 침소봉대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했다.

▽조형오〓일련의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비판적 기사는 자칫하면 정부에 대한 힘 겨루기 의도로 비칠 수 있다. 당사자의 입장에서 이런 기사가 자주 나오는 것은 언론에 대한 신뢰성이 저하되는 계기가 된다.

<전승훈기자>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