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영어 수행평가 고득점 받으려면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교과서 속 문장 활용하고
관심있는 분야 반복 청취

《영어 수행평가는 크게 △말하기 △쓰기 △듣기로 나뉘어 치러진다. 영어 쓰기 수행평가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역 중 하나다. 단어, 문법 등 탄탄한 영어 기본기는 물론이고 글의 형식에 부합하는 표현까지 익혀야 하기 때문. 영어 듣기 수행평가 역시 말하기나 쓰기 수행평가처럼 미리 원고를 준비할 수 없는 탓에 결코 만만찮다. 영어 수행평가 고득점의 두 가지 난관, 영어 쓰기와 듣기. 이를 뛰어넘기 위해선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영어 쓰기] 교과서 속 문장을 살짝만 변형하라!


영어 쓰기 수행평가에서 학생들의 발목을 잡는 건 ‘문법’이다. 문법이나 철자는 쓰기 수행평가의 기본적인 평가기준이다. 평소 문법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우선 교과서에 등장하는 기본문법부터 차근차근 정리한다. 교과서 지문에 나오는 문장을 활용해 쓰기 연습을 하는 것도 방법. 단어만 고치면서 기본적인 영어 표현을 익히도록 한다. 교과서 지문을 여러 번 따라 쓰는 것도 영어 쓰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를 반복해 연습하면 비슷한 문장은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교과서로 기본 글쓰기 연습을 ‘마스터’했다면 다음은 원서나 영자신문, 미국드라마 스크립트 등에 도전해보자. 영자신문을 읽고 내용을 요약해 영어로 작성하는 훈련도 쓰기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영어 쓰기 수행평가에선 문법적으로 완벽한 문장이라도 일반적인 내용만을 다루고 있다면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평소 다양한 영어 자료를 읽고 중요 표현이나 명언을 메모해 수행평가에 활용한다.

[영어 듣기] 들은 대로 소리내 읽어라!

적지 않은 중학교가 영어 듣기 수행평가를 시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영어듣기 평가로 대체한다. 이에 대한 기출문제는 반드시 풀어보자.

처음부터 어려운 내용을 듣는다면 영어에 흥미를 잃기 십상. 평소 관심 있는 주제나 소재에 대한 내용을 반복해 듣는다.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영화를 활용하는 게 가장 쉬운 방법. 좋아하는 영어 비디오를 선택해 자막 없이 여러 번 반복해 시청한다. 듣기가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단어의 발음, 강세, 연음에 집중해 듣기 연습을 하자.

영어 뉴스를 듣는 것도 좋다. 이때 받아쓰기를 함께 한다. 받아쓰기를 통해 구문에 대한 ‘감’을 익힐 수 있다. 이는 영어 듣기 수행평가에서 고득점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영어 듣기는 문장 전체를 듣지 못해도 구문을 이해하면 풀 수 있는 문제가 많기 때문.

받아쓰기를 할 땐 처음엔 문장 단위로 나누어 들은 후 받아 적는다. 만약 문장 전체를 적는 게 어렵다면 스크립트를 구해 임의로 단어나 문장을 지운 뒤 빈칸을 채우는 연습을 한다.

영어 듣기 수행평가에선 듣기 실력뿐 아니라 순간적인 판단력과 집중력도 필요하다. 영어 듣기 중 ‘키워드’를 찾는 연습을 한다. 일반적으로 수능 영어 듣기평가에 나오는 대화의 분량은 40∼50초로 길이가 길지 않다. 이를 들으면서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키워드를 문제 옆에 적어 놓은 후 이를 참고해 답을 고른다. 직접 소리내 스크립트를 읽는 것도 영어 듣기 실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 반복해 영어 지문을 읽으면 영어의 흐름에 대한 감각을 몸에 익힐 수 있다. 또 다른 사람의 발음을 쉽게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영어 듣기의 발음과 억양을 그대로 따라 한다. 내용을 충분히 익힌 후엔 친구들이나 부모님 앞에서 직접 말해보는 것도 좋다.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