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서 버려지던 ‘준설암’이 전복·해삼 쉼터로
버려지던 준설암(지방어항 준설공사에서 나온 암석)이 마을 어장 조성에 쓰인다.제주특별자치도는 준설암을 마을 어장 투석 자재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제주 연안에서는 갯녹음(바다 사막화)과 부영양화, 해양레저 및 어선 활동 증가로 인한 서식지 교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
- 2025-12-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버려지던 준설암(지방어항 준설공사에서 나온 암석)이 마을 어장 조성에 쓰인다.제주특별자치도는 준설암을 마을 어장 투석 자재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제주 연안에서는 갯녹음(바다 사막화)과 부영양화, 해양레저 및 어선 활동 증가로 인한 서식지 교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

인천시는 매달 발행하는 종합 소식지인 ‘굿모닝 인천’(사진)이 최근 열린 ‘2025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기획·디자인 부문에서 9년 연속으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4일 밝혔다.1994년 창간한 이 소식지는 시정은 물론 인천의 역사와 문화, 정체성, 시민의 진솔한 이야기를 다뤄 왔…

강원 동해시 무릉계곡에 힐링 숲길이 만들어졌다. 동해시는 무릉계곡의 숨은 비경을 담고 있는 ‘피마름골 숲길’ 조성을 완료하고 최근 개방했다고 4일 밝혔다.이번 숲길 조성사업은 동부지방산림청과의 공동산림사업 협약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사업비 6억5000만 원을 들여 총연장 2.86㎞의 …

충남도는 세계 5대 갯벌이자 전국 최초·최대 해양생물보호구역인 ‘가로림만’이 제1호 국가해양생태공원으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과거 조력발전 찬반 갈등 지역에서 국가해양생태공원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도는 2030년까지 보존과 이용의 균형을 갖춘 1200억 …

국내 건설사인 포스코이앤씨가 인천시가 출자한 특수목적법인을 상대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며 소송을 제기한 뒤 신탁 계좌까지 묶어 두면서, 인천 주요 현안 사업들이 곳곳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 지연이 길어질 경우 추가 재정 부담뿐 아니라 지역 개발 일정 전반에 연쇄적인 영향이 미칠 …

에너지 특화도시인 전남 나주시에 국립 에너지 전문과학관이 건립된다.나주시는 국립 나주 에너지 전문과학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비 5억 원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고 4일 밝혔다.국립 나주 에너지 전문과학관은 전시·교육·체험·연구(R&D)가 결합된 전국 유일…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군인이자 의병으로서 나라를 위해 헌신했던 안중근 의사(1879~1910)의 마음가짐을 잘 보여주는 글씨다.호국영웅 안중근 의사의 친필 유묵 10점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일제에 항거하며 나라를 위해 헌신한 그의 나라 사랑과 …

전남 순천시는 2027년 발사 예정인 누리호 6호기에 실릴 위성을 선정하는 ‘누리호 6차 발사 부탑재위성 공모’에서 시의 첫 인공위성인 ‘순천 SAT’가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순천 SAT는 지구 관측, 통신,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우주를 도는 인공위성이다. 이번 부탑…

1일 오후 서울 중구 초동 서울영화센터 1층. 독립·예술영화를 찾는 시민들로 상영관 앞이 붐볐다. 이곳에서는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 최동훈 감독의 ‘범죄의 재구성’ 등 오래된 한국 명화들이 다시 상영되고 있었다. 한쪽에서는 홍상수 감독의 ‘북촌방향’ 등을 재구성해 서울의…

연말 송년회와 모임으로 야간 이동이 늘어나는 가운데, 서울시가 12월 한 달 동안 심야 택시·버스 공급을 확대한다. 강남 종로 홍대 등 승차 수요가 많은 곳에 임시 택시승차대를 설치하고, 버스 막차 시간도 오전 1시까지 연장한다. 서울시는 3일 “연말 한 달 동안 시민들의 심야 이동 …

서울 노원구가 공릉동 화랑대 철도공원에 조성한 ‘익스프레스 노원’에서 시민들이 식사를 즐기고 있다. 영화 세트 제작 전문가들이 만든 특급열차 콘셉트의 레스토랑 객차와 실제 무궁화호 객차를 개조한 주방칸으로 꾸며진 이색 공간으로, 유럽 특급열차 분위기를 구현했다.
경기 화성시가 중앙벽체 균열이 발견된 ‘동탄숲 생태터널’(화성시 목동 476-4번지 일원)을 3일 오전 9시부터 전면 통제했다. 시는 긴급 보강 공사 등 즉각적인 안전조치에 착수했다. 공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터널에 대한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당 균열은 지난달 30일 하반…
서울 강남구가 10년 넘게 방치돼 우범지대 우려까지 제기된 개포3동 동부도로사업소 앞 공간을 ‘양재천 가든 로드’로 재정비해 지난달 30일 시민에게 개방했다. 인근 주택가와 대진초등학교에서 양재천으로 이어지는 경사로·보행로 일대는 장기 불법 주정차, 쓰레기 투기, 오토바이 통행 등으로…

기초과학 연구 과정에서 발견된 아름다움이 예술로 피어나 대중과 만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과학과 예술 융복합 전시 ‘과학 속 예술(IBS Art in Science)’ 전시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전시회는 세계적인 기초과학 연구기관인 독일 막스플랑크연구회…
충남 천안시는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생축하금을 대폭 인상한다고 3일 밝혔다. 출생축하금 인상 내용이 담긴 ‘천안시 출산장려 및 입양가정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천안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이달 중순경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첫째 30만 원, 둘…

강원 영월군은 영월을 기반으로 한 극단 ‘시와 별’의 창작 뮤지컬 ‘1457, 소년 잠들다’가 세계 공연 예술계의 주목을 받으며 ‘IC Award Global Touring Initiative 2026’의 한국 대표 특별 초청작으로 공식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IC Award Glo…
O…충북대(총장 고창섭) 건축학과는 18∼22일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에서 설계 작품 전시회 ‘우암동 Re-Gen Project, 저층 고밀도 주거의 새로운 도시모델’을 연다. 건축학과 3학년생들이 마련한 이번 전시는 학생 30여 명과 지도교수 6명이 참여해 도시와 건축을 넘나드는 시…

경기 부천시가 오정구에 조성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에 대기업을 유치하는 사업이 결실을 보고 있다. 정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로 지정한 대장신도시(면적 341만9544㎡)에 2030년까지 완공할 예정인 도시첨단산업단지의 면적은 56만 ㎡에 이른다. 3일 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인천 중구 영종도와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인천대교 통행료가 18일부터 인하된다. 2017년 8월 소형차(승용차) 기준 6200원에서 5500원으로 700원이 인하된 이후 8년 4개월 만의 조정이다. 3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
올해 한국에 밀입국하거나 무비자로 입국한 뒤 무단이탈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면서 해양경찰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3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해경에 적발된 밀입국·무비자(무사증) 무단이탈 등 해상 국경범죄 사범은 37명으로, 지난해 전체 20명에서 크게 늘었다. 최근 5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