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을 맞아 읽어볼 만한 책 20선’]<16>그린 비즈니스의 미래 지도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 그린 비즈니스의 미래 지도/도미니크 노라 지음·김영사

《“생태학적 토론이 새삼스러울 건 없다. 세계 기업의 역사는 때로는 치명적이기도 했던 환경 관련 스캔들로 점철되었으니까. (…) 하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이제까지는 소수의 좌경주의자들 또는 은둔 과학자들이나 부르짖던 전투적이고 사회와 동떨어졌던 환경 발언이 바야흐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조직체의 공식 입장이 됐다. 가히 새로운 행성의 합(合)으로 유발되는 쓰나미라고 할 만하다.”》

프랑스 주간지 ‘누벨 옵세르바퇴르’의 경제 전문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환경 문제가 갖는 위기감과 대체 에너지 개발의 이유를 세 가지로 꼽는다. 우선 한정된 석유 자원. 중국과 인도의 급격한 석유 소비 증가로 인해 배럴당 200달러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또한 미국 지도자들은 9·11테러와 이라크전쟁을 겪으면서 오일 달러가 적대적인 세력에 흘러갈 수 있고 이에 따라 (중동의 석유 수입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됐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기후 온난화에 대한 불안감이다. 당면한 생태 재앙을 피하기 위해 전 지구적인 자각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 같은 위기를 기회로 삼는 녹색 기업들을 소개한다. 신기술을 적용한 ‘그린 에너지’를 개발해 환경 보전을 하고 신성장 동력도 만드는 기업들이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 아메리카 온라인을 창립한 백만장자 스티브 케이스는 사립학교 네트워크인 카메하메하 스쿨, 부동산 기업인 마우이 랜드 앤드 파인애플 컴퍼니와 함께 하와이 바이오에너지를 설립했다. 이 회사는 하와이에서 경작할 수 있는 땅의 10%, 18만2000ha를 관리한다. 이곳에서 키우는 작물은 사탕수수. 에탄올로 가공해 대량의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고 있다. 열대 기후와 강렬한 햇볕을 가진 하와이가 관광지를 넘어 대체 연료의 생산 기지가 되고 있는 것이다.

사탕수수나 옥수수에서 에탄올을 추출하는 것은 이미 고전적 방법이 됐다. “바이오테크놀로지계의 젊은 기업들은 육상 식물뿐만 아니라 마이크로 해조류와 다른 식물성 플랑크톤에도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이 유기체들은 광합성을 통해 막대한 바이오매스(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생물자원)를 아주 빠르게 만들어내고, 그 에너지를 지질(脂質) 형태로 천연적으로 저장한다.”

풍력과 태양열 발전, 그리고 전기자동차를 연구하는 기업들의 사례도 전한다. 이들의 키워드는 좀 더 간편하며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에너지의 개발이다.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은 국가나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사는 데이브 샤메이데스 씨는 독특한 친환경 실천을 하고 있다. 지하실에 1만2000마리의 지렁이를 키우며 음식 쓰레기와 분쇄한 종이 쓰레기를 처리한다. 낡은 폴크스바겐 밴의 연료는 디젤이 아니라 인근 가게들에서 얻은 폐식용유다. 샌타모니카에 사는 잰과 폴 스콧 부부는 태양 전지판으로 지붕을 덮고,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며 환경오염 줄이기에 나섰다. 저자는 “(환경 문제에) 기적의 치유책 따위는 없다”고 잘라 말한다. 실천 방향은 간단하다. 우리가 사는 집과 건물을 수동화(手動化)하고, 물과 육류 소비를 줄이고, 자동차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다. 물론 국가와 기업의 대체에너지 개발과 친환경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도 필수적이다. 저자는 강조한다. “녹색혁명은 1년 안에, 아니 10년 안에 완성될 문제가 아니다. 이건 한 세대가 걸린 문제다.”

황인찬 기자 hic@donga.com


※ 교보문고 광화문점 삼환재에서 이 서평의 스크랩을 제시하고 해당 책을 사면 도 서교환권(1000원)을 드립니다. 기사 게재일로부터 1주간 유효합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