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영 기자의 보너스 원샷]‘코트의 지배자’ 잭슨, 명품 돌파 비결…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고 가드 양동근 “1 대 1로 못막아”… 수비 뛰어난 KCC 신명호도 버거워해

오리온과 KCC의 프로농구 챔피언결정전은 코트에서 최단신 축에 들어가는 180cm의 외국인 선수가 지배하고 있다. 오리온의 조 잭슨(사진)이다. KCC가 다소 우세할 것이라던 전망은 잭슨의 현란한 개인기로 완전히 묻혔다. 잭슨은 챔피언결정전 5경기에서 경기당 평균 22.4득점에 도움 6.4개로 최우수선수(MVP)급 활약을 펼치고 있다. 오리온이 3승 2패로 우승을 눈앞에 두고 있는 데는 잭슨이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국내 선수 중에서 수비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는 KCC 신명호가 잭슨의 전담 수비수로 나서고 있지만 잭슨은 가볍게 일대일 상황을 뚫어버리고 있다. 잭슨은 KCC의 도움수비가 자신에게 집중되면 동료 외곽 슈터들에게 공을 빼줘 3점슛 기회를 만들어 준다. 상대 수비가 조금이라도 허점을 보이면 여지없이 골밑 돌파를 시도한다. KCC로서는 파울 작전이라도 해서 잭슨의 신경을 건드려 실수가 나오길 바랄 뿐이다.

수비마저 무력화시키는 현란한 개인기를 지닌 잭슨을 봉쇄할 비결은 없을까. 모비스 양동근은 “오리온을 상대할 때 잭슨의 돌파에 대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나가지만 변수가 너무 많다. 일대일로는 잡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만큼 드리블이 좋고 스피드가 빠른 잭슨에 대한 해법은 쉽지 않다.

그래서 잭슨과 같은 키에 현역 시절 플레이 스타일이 가장 흡사했던 신기성 KEB하나은행 코치(신한은행 감독 내정)에게 같은 질문을 했다. 신 코치는 잭슨이 공을 잡는 자리가 돌파의 출발점이라고 봤다. 신 코치는 “잭슨은 톱(Top) 포지션(코트 중앙의 자유투 라인 뒤쪽)에서 거의 공을 잡고 돌파를 시도한다. 돌파의 사전 동작으로 좌우 어느 방향으로든 드리블과 스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미리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신 코치는 “오리온 선수들이 잭슨이 가운데서 공을 편안하게 잡을 수 있게 잭슨을 쫓는 전담 수비수를 가로막아 주거나 몸싸움을 해주는데 이 작은 움직임이 잭슨의 돌파 길목을 여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잭슨의 돌파 기술은 미국 선수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능력이지만 낮은 자세에서 디딤 발 스텝과 공을 빠르게 전진시키는 남다른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신 코치의 분석대로 잭슨의 스텝에는 특별함이 있다. 오리온의 김병철 코치에게 ‘영업 비밀’을 단도직입적으로 물으니 “직선 스텝”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김 코치는 “국내 선수들은 돌파를 할 때 첫 스텝을 대각선 방향으로 진행시키면서 원을 그리며 수비를 제치는데 잭슨은 낮은 자세에서 상대 수비와 어깨를 맞부딪치면서 직선 스텝으로 돌파를 시도하기 때문에 훨씬 빠르고 도움 수비를 들어가기도 쉽지 않다”고 귀띔했다.

29일 6차전에서 잭슨은 어떤 스텝을 밟을까. 오리온의 우승 확정 여부도 여기에 달려 있는지 모른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오리온#조 잭슨#최우수선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