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최수혁]무상급식 확대가 불러올 교육재앙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수혁 서울 영도중 교장 서울사립중고등학교장회 회장
최수혁 서울 영도중 교장 서울사립중고등학교장회 회장
서울시교육청은 무상급식 확대로 다른 교육예산을 대폭 축소한 내년도 예산을 확정했다. 내년 예산은 올해보다 2527억 원 늘어난 7조3689억 원으로 편성했지만 시설사업비는 전년 대비 약 2300억 원, 환경개선비는 약 40억 원 줄었다. 특히 장애편의시설과 급식환경사업은 지난해의 5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무상급식 확대가 결국 교육재앙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낡은 교실-화장실, 예산 없어 못 고쳐

이 같은 예산편성에 대해 교육 현장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무상급식 못지않게 학교시설 개선이 시급하지만 예산부족의 벽에 부닥쳐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부 초중고교 교실은 비가 새서 문제 되는 곳이 많다. 냉난방 및 통풍시설 등이 너무 낡거나 고장 나 학생들이 더위와 추위에 시달려야 하는 학교도 있다. 화장실은 또 어떤가. 낙후된 데다 관리도 안 돼 화장실 공포 때문에 변비 걸리는 아이들이 늘었다는 이야기는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렇듯 돈이 필요한 곳이 넘쳐나지만 이를 위한 예산은 없다.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온다. 열악한 환경은 건강과 학업을 위협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교육계 일각에선 학생들에게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추진되다가 2000년 만료됐던 ‘교육환경개선특별회계(환특회계)’를 부활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라이언스(J B Lyons)라는 미국의 교육학자는 학교시설이 학생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연구(2001년)에서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의 현대식 학교는 학생의 학습을 고취시키지만 오래된 건물들은 학습과정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 좋은 건물에서 교육받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5∼17% 학업 성취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면, 서울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학력 향상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더욱이 무상급식을 지금처럼 유지하면 물가 및 인건비 상승, 수혜자의 요구 증가 등으로 앞으로도 예산증액을 피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서울시 교육이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줄 만한 환경요건을 갖추기란 당분간 요원하다고 말할 수 있다. 서울의 초중고교생들은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당연히 받아야 할 ‘환경 개선을 통한 학습 지원’을 장기간 받지 못하는 상태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한국은 다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과 비교하면 교실을 비롯해 도서관이나 급식시설 등 교육을 위한 기본 시설이 부끄러운 수준이다. 망국적인 사교육을 잠재워야 한다는 외침은 넘쳐나지만 이 같은 교육환경에서 공교육은 정상화될 수 없다. 사정이 이런데도 시설투자 재정투자에 쓰던 비용을 깎아 무상급식 예산에 모두 밀어 넣겠다고 하니 대체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이해되지 않는다.

열악한 환경이 학생건강-학업 위협

무상급식은 이미 지난 몇 차례의 선거를 통해 유권자로부터 선택을 받았다. 이미 결정된 정책을 되돌리거나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만 예산이 급격히 증액돼 학생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예산을 쓰지 못하게 됐다면 우선순위를 따져 적절한 분배 비중을 정하는 노력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부적절한 학교 시설은 학생들의 건강에 해가 되고 사기를 저하시킨다. 이에 더해 교육 성과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교육청은 외면하면 안 된다. 성취도, 학교 적응, 건강, 안전성 및 보안 등 유무형의 환경적 요건을 구비한 ‘편안한’ 여건에서 공부하는 것은 학생들이 누려야 하는 당연한 권리다. 무상급식 실시가 이런 학생들의 권리 보호보다 우선시될 수는 없다.

최수혁 서울 영도중 교장 서울사립중고등학교장회 회장
#교육#무상급식#교육예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