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일 외교장관 만남 취소…트럼프 ‘지각’ 때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미국, 일본의 외교수장의 만나기로 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각’으로 무산됐다. 29일 외교당국 등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과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이날 오후 한미 정상회담 후 3국…
- 2025-10-2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미국, 일본의 외교수장의 만나기로 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각’으로 무산됐다. 29일 외교당국 등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과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이날 오후 한미 정상회담 후 3국…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국립경주박물관에서 87분 간의 두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열었다. 두 정상은 모두 발언에서 상대방 협상팀을 칭찬하거나, 과거 함께 찍은 사진을 소재로 분위기를 풀어나가며 유대감을 과시했다.● 트럼프 “李대통령과 찍은 옛 사진 보니 지금…

“너무나 아름다운 선물이다. 지금 당장 착용하고 싶을 정도다. 미국과 한국 간 동맹관계는 특별하고, 앞으로도 더욱 공고해질 것이다. 소중히 간직하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대한민국 국민들이 대통령님께 각별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서 드린다. 한국과 미국 간의 새로운 시대를 열…

29일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 오찬에 미국산 갈비를 사용한 갈비찜이 나왔다. 이날 저녁 만찬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아들인 에릭 트럼프가 운영하는 와이너리의 술 ‘트럼프 샤르도네’, ‘트럼프 카베르네 소비뇽’이 만찬주로 제공될 예정이다.대통령실은 이날 …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한국-미국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핵추진 잠수함의 연료를 우리가 공급받도록 결단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 한반도 동해와 서해의 해역 방어 활동을 하면 미군의 부담도 줄 것”이라고 부연했다.이날 이 대통령은 국립경주박물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에 도착했다. 이재명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올해 8월 미 워싱턴에서 열린 첫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이다.이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 기조연설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 2시 12분경 전…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20년 전 APEC의 단결된 의지를 모아냈던 대한민국이 다시 APEC 의장국으로서 위기에 맞설 다자주의적 협력의 길을 선도하려고 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경주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어려울 때…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개최지인 경북 경주에서 두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 올해 8월 미 워싱턴에서 열린 첫 정상회담 이후 약 두 달 만이다. 대통령실은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역대 최단기간인 147일 만에 한미 정상 …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경북 경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두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정상외교 슈퍼위크’에 돌입한다. 8월 미국 워싱턴에 이어 두 달 만에 열리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관세 협상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이 대통령은 29일 오후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막 일정에 참석하면서 ‘외교 슈퍼위크’ 일정을 시작한다. 이 대통령은 미국, 일본,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각국 정상과의 다자외교 일정을 숨 가쁘게 소화할 예정이다. 김민석 국무총리를 비롯해 대통령실 강훈식 비…

2주택자인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자신의 서울 서초구 아파트 1채를 최근 실거래가보다 4억 원 비싼 가격에 매물로 내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금감원장조차 10·15 조치(부동산 대책) 이전보다 4억 높게 집을 내놨다”며 “이래놓고 앞으로 집값이 내릴거라고…

윤창렬 구무조정실장은 28일 국무총리실 산하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 차기 이사장 후보군에 이한주 전 민주연구원장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윤 실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지난 9월 24일 국무총리에 보고한 경사연 이사장 후보 3명 중에 이 전 원장이 가장 강력한…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이해찬 전 국무총리를 제22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수석부의장으로 임명했다.대통령실은 “이 수석부의장은 국회의원과 주요 공직을 두루 거친 정치계 원로”라며 “또한 오랜 세월 통일문제에 전념하고 활동해온 인사로서, 원숙한 자문을 통해 대통령의 대북…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의 국정감사 출석 시간을 놓고 협상을 벌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합의를 보지 못했다. 민주당은 김 실장이 다른 일정 탓에 국감날 오전에만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사실상 불출석‘이라며 반발했다.28일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부대표는 국회 운영위…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개막 일정부터 참석하면서 ‘외교 슈퍼위크’ 일정을 시작한다. 이 대통령은 미국, 일본,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각국 정상들과의 다자외교 일정이 숨 가쁘게 소화할 예정이다. APEC 기간 김민석 국무총리를 비롯해 …

서울에 거주 중인 유권자의 절반 이상이 이재명 정부의 10·15 부동산 대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28일 나왔다.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두고는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질렀다.CBS노컷뉴스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25~26일 사이 서울에 거주…

대통령실이 28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성공 개최를 기원해 이재명 대통령의 사진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워치·스마트폰 배경화면 ‘디지털 굿즈’를 공개했다. 대통령실이 디지털 굿즈를 공개한 것은 이 대통령 취임 후 이번이 세 번째다. 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28일 이상경 전 국토부 1차관의 사퇴와 관련해 “송구스럽고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성동구 성수1구역 민간 재건축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직자가 정책을 실행하고 발언하는 데 있어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해야 한다는 점을…

이재명 대통령은 27일 한미 관세 협상에 대해 “대한민국은 일본이 아니다”라며 “유럽과 미국의 협상이 또 다른 준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민간 기업 투자를 중심으로 한 유럽식 관세 합의를 제안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블…

“한국은 일본이 아니다.”이재명 대통령은 27일 공개된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유럽연합(EU)과 미국의 관세 협상 사례가 또 다른 ‘준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3500억 달러(약 502조 원) 대미 투자 펀드의 구조·집행 방식 등을 두고 한미 간 이견이 지속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