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 가자지구 공격 강화…10일 팔人 90여명 사망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10일 가자지구에서 90명이 넘는 팔레스타인인들이 사망했다고 팔레스타인 소식통이 전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가자지구 중심부의 주택가를 강타한 공습으로 58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한편 구조대원들이 이집트 국경 인근 라파 서쪽에서 이스라엘군의 공습…
- 2024-01-10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10일 가자지구에서 90명이 넘는 팔레스타인인들이 사망했다고 팔레스타인 소식통이 전했다. 가자지구 보건부는 가자지구 중심부의 주택가를 강타한 공습으로 58명이 사망하고 수십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한편 구조대원들이 이집트 국경 인근 라파 서쪽에서 이스라엘군의 공습…

하마스 납치 인질 석방을 위한 이스라엘 협상단이 10일 이집트 카이로에 도착했다고 AP 통신이 이집트 관리를 인용해 전했다. 이집트는 카타르 그리고 미국과 함께 가자 내 이스라엘 인질과 이스라엘 억류의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교환 석방하고 이를 위해 일시 휴전하는 협상안을 중재하고 있…

미국령 괌에서 50대 한국인 관광객을 총으로 쏴 숨지게 한 총격범이 숨진 채 발견됐다. 9일(현지시간) KUAM뉴스에 따르면 괌 현지 경찰은 이날 한국인 관광객 피살 사건 용의자 중 케이코 주니어 산토스(28)가 자해로 추정되는 총상을 입고 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

미국 국무부는 10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요르단강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방문을 마친 뒤 고지된 바 없던 바레인을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6일부터 가자 전쟁 후 4차 중동 셔틀방문 외교에 나섰던 블링컨 장관은 본래 9일의 이스라엘 방문을 마치고 다음날 서안 지구와 이…

예멘 후티 반군이 10일 홍해를 항해하는 선박을 겨냥해 사상 최대 규모의 드론과 미사일을 발사, 미국과 영국 해군이 대규모 해상 교전을 통해 발사체들을 격추시켰다고 당국이 밝혔다. 즉각적인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 반군은 이날 유엔 안보리에서 후티 반군의 공…
![달러화에 체면 구긴 유로화, 새해엔 강해질까[조은아의 유로노믹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10/122991061.1.jpg)
요즘 유럽 언론들은 올해 유로화 가치가 오를 지에 관심이 많다. 줄곧 ‘1유로당 1달러 이상’ 수준은 유지했던 유로화 가치가, 2022년 7월 이례적으로 무너지는 경험을 해서 더욱 그렇다. 미국 관광객들은 저렴해진 유로화 덕에 명품 쇼핑과 관광을 위해 유럽으로 물밀 듯 들어왔다. 이…

미국과 중국 군이 지난해 11월 샌프란시스코 미중 정상회담 등에서의 합의에 따라 국방정책 조율 회담을 가졌다. 양측은 교류 재개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대만 문제, 남중국해 분쟁 등 핵심사안과 관련해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은 미 국방부 발표를 …

중국 국가항공우주국이 올 상반기 무인 달 탐사선 ‘창어 6호’를 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0일 중국 관영 중앙(CC) TV 등은 국가항공우주국을 인용해 창어 6호 중요 부품이 안토노프(An)-124, 윈(Y)-20 수송기편으로 하이난 메이란공항에 도착했고, 이후 도로 운송 방식…

전 세계 76개국에서 대선과 총선이 실시되는 ‘슈퍼 선거의 해’를 맞아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과도한 선심성 경기 부양에 나설 것이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주요국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재원 마련을 위해 국채를 찍어내면 정부의 이자 비용이 증가해 해당 나라의 경제 성장은 물론 세계 경제…

13일 실시되는 대만 총통 선거를 나흘 앞둔 9일 중국이 대만에 위성을 발사하며 군사 위협을 가했다. 발사 직후 대만 당국이 ‘미사일(missile)’ 표현을 사용해 방공경보를 발령한 것을 놓고 대만 정치권 내 공방이 거세다. 제1야당 국민당, 제2야당 민중당은 “집권 민진당이 과도한…

일본 에자이와 미국 바이오젠이 공동 개발한 알츠하이머 치료제 ‘레켐비’(성분명 레카네맙)가 중국 승인을 취득했다. 10일 에자이에 따르면 레켐비는 중국에서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경도인지장애 및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경증의 치매 치료제로 승인됐다. 회사 측은 올해 하반기 내 중국 …

최근 40세가 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용한 생일을 보냈다. 9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8일 40세 생일을 맞았다. 북한 당국은 김 위원장의 생일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 없다. 1월8일이 김 위원장의 생일이라는 명확한 증거는 없다. 다만 2020년…

미국의 법원에서 재판 중 판사를 공격해 충격을 준 피고인이 당시 내려지지 못한 선고를 받기 위해 법정에 재출석했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언론은 판사를 공격했던 피고인 데브라 레든(30)이 이날 다시 법정에 출석했다고 보도했다. 공개된 영상을 보면 법원은 불상…
세계 최고 프로 골프 스타 타이거 우즈가 27년 만에 나이키와 스폰서십을 종결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동안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빨간색 셔츠와 나이키 로고가 들어간 모자를 쓰고 플레이하는 우즈는 나이키의 대표 모델이었다. 우즈는 메이저 골프 대회…

유엔 주재 이스라엘 대사가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억류된 최연소 인질의 생일 즈음을 맞아 케이크를 들고 연단에 올랐다. 길라드 에르단 유엔 주재 이스라엘 대사는 9일(현지시간) 가자 지구 상황을 다룬 유엔 총회 회의에 하마스에 억류된 1살 인질 크피르 비바스의 얼굴이 새겨진 …

민간 최초 달 착륙 성공을 기대했던 ‘페레그린’이 착륙에 실패했다는 공식 발표가 나왔다. ‘페레그린’을 발사한 민간 우주기업 ‘애스트로보틱(Astrobotic)’은 9일(현지시간) X 성명을 통해 “우리가 세운 가설에 따르면 착륙선 일부 밸브가 재밀봉되지 않아 결국 탱크가 파열된 것…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지난 2019년 여당 의원과 당내 분열을 논의하는 미확인 녹취록이 유출된 가운데, 녹취록에 등장한 당사자는 해당 음성이 불법적으로 편집됐으며 이번 해프닝은 선거 개입을 시도 중인 중국의 짓이라고 비판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0일(현지시간) 대…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지난 1일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이후 온라인상에서 ‘노토 지진이 인공지진’이라는 등 허위 정보가 퍼지고 있다. 인공지진은 핵실험이나 지하 구조를 조사하기 위해 폭탄을 터뜨리거나 인공적으로 지진을 일으키는 차량으로 지면을 진동시킬 때 나타난다. 일…
일본 도쿄 증시가 2% 넘게 뛰면서 33년 11개월 만에 최고를 경신했다. 10일 간판지수 닛케이225는 2.01% 급등한 3만4441.72를 기록했다. 닛케이 지수가 3만4000선을 넘긴 것은 1990년 2월 28일 이후 처음으로 버블경제 붕괴 이후 최고를 연일 경신했다. 첨…
미국과 영국군이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이 발사한 드론과 미사일을 무더기로 격추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동과 이집트 등을 담당하는 미군 중부사령부(CENTCOM)는 이날 영국군과 함께 후티 반군이 발사한 드론과 미사일 총 21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