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희토류 통제에 글로벌 車생산 중단 위기 “두달 막히면 전체 붕괴”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로 글로벌 산업계 전반에 비상등이 켜졌다. 희토류 공급 차질로 기업들이 더 이상 공장을 돌릴 수 없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희토류 통제 강화를 예고하자 자동차 업계에서는 또다시 공급망이 꼬이는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국이 올 4월 희…
- 2025-10-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의 희토류 수출 통제로 글로벌 산업계 전반에 비상등이 켜졌다. 희토류 공급 차질로 기업들이 더 이상 공장을 돌릴 수 없는 상황이 계속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이 희토류 통제 강화를 예고하자 자동차 업계에서는 또다시 공급망이 꼬이는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국이 올 4월 희…

미국이 1990년대 환경 문제로 포기한 희토류 산업이 중국의 핵심 ‘산업 무기’이자 미국의 ‘아킬레스건’이 돼서 돌아왔다. 극소량을 쓰지만, 희토류가 없으면 첨단 제품의 생산이 중단된다는 점을 앞세워 중국이 최근 미국의 대중(對中) 압박에 대응하는 카드로 활용하는 것이다. 22일 국내…

미국 달러를 대신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 중인 중국이 한국, 일본과 3자 통화 스와프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2일 전했다. SCMP에 따르면 판궁성(潘功勝) 런민은행 총재는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기간…

미국 달러를 대신해 위안화 국제화를 추진 중인 중국이 한국, 일본과 3자 통화 스와프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2일 전했다.SCMP에 따르면 판궁성(潘功勝) 런민은행 총재는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기간 …

시험운전 중 시속 453㎞에 도달해 세계 최고속도 기록을 세운 중국의 차세대 고속열차가 내년 상업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중국 관영 CGTN은 20일(현지시간) CR450 푸싱 열차가 상하이-충칭-청두 고속철도 노선 시험운행에서 최고 시속 453㎞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이전 모델…

지난 9월 중국 청년층(16~24세) 실업률이 17.7%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1.2%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8월 18.9%를 기록한 이후 두 달 만의 하락이다.22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9월 청년 실업률은 전월보다 1.2%포인트 낮아진 17.7%로 집계됐다. 이…

중국이 역내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경제 협력을 심화하기 위해 미국의 동맹인 한국·일본과의 3자 통화스와프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2일 보도했다. 통화스와프는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SC…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임박한 가운데 무역 담판을 앞둔 미중 간 신경전이 고조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 공식 발표가 미뤄지고 있다. 일각에선 시 주석의 국빈 방문이 무산됐다는 설까지 제기됐지만, 정부는 시 주석의 …

중국 로봇 제조사 유니트리 로보틱스가 사람처럼 눈, 코, 입이 달린 얼굴을 갖고 발레 동작을 취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H2’를 개발해 20일 공개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유니트리가 지금까지 만든 로봇 중 가장 인간과 유사한 모델”이라고 전했다. 이날 공개…

호텔 투숙객이 스프링클러에 옷을 걸었다가 호텔 2개층이 침수되는 일이 벌어졌다.21일 중국 환구망에 따르면 이 사고는 중국 국경절 연휴였던 이달 1일 남부 저장성의 한 호텔에서 일어났다. 당시 한 투숙객이 옷걸이를 이용해 스프링클러에 옷을 걸었다가 무게 때문에 ‘감열체’가 파손된 것.…


“천문학적 자본을 쏟아붓는 중국 기업의 기술 추격이 무섭다. 한국에서는 특허 출원에서 등록까지 족히 2년은 걸리는데, 중국은 1~2개월이면 마친다.”(국내 2차전지 대기업 임원)과거 한국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업체들을 기술력으로 따돌려 왔지만, 이제는 이마저도 녹록지 않…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다음달 1일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6년 만에 대면 정상회담을 갖는 가운데 이를 앞두고 양국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간) “한국에서 시 주석…

지난달 29일 인천항으로 입국했다가 인천 소재 ‘치맥’ 행사장에서 무단으로 이탈한 중국인 관광객 2명이 추가로 출입국 당국에 붙잡혔다. 이로써 법무 당국은 크루즈에 탑승하지 않고 이탈한 6명 중 3명의 신병을 확보했다.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이민특수조사대는 21일 출입국관리법 위반 혐의…

중국이 주도하는 국제조정기구인 ‘국제중재원(IOMed)’이 20일 홍콩에서 공식 개원했다.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개소식에는 협약 서명국 대표와 중국 중앙정부, 홍콩 특별행정구 관계자 등 약 200명이 참석했다. 국제중재원은 중국 주도로 국제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글로벌사우스’ 국…

중국의 3분기(7∼9월)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올 들어 처음 5% 아래로 떨어졌다. 미중 무역 전쟁 속에서도 수출은 상대적으로 양호했지만 부동산 침체와 국내 소비 부진이 계속되고 있고, 성장률은 2개 분기 연속 떨어져 중국 경제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19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달 말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 주석과 정상회담에 나선다는 사실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는 앞서 9일 중국이 대…

“우공이산의 마음으로 한·중 우호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겠다.”지난 16일 노재헌 동아시아문화센터 원장이 주중 한국대사로 취임했다. 9개월간 공백이 이어진 뒤 부임한 그는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꾸준히 노력하면 결국 이룰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고사성어 ‘우공이산(愚公移山)’을 언급하…

홍콩국제공항에서 착륙 중이던 화물기가 활주로를 벗어나 지상 차량과 충돌했다. 사고로 공항 직원 2명이 숨졌으며, 항공기 일부가 바다에 빠졌다. 당국은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군복 판매하는 곳 어디인가” 황당질문 올린 중국인 계정[e글e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10/20/132594664.3.png)
한 누리꾼이 잃어버린 군복을 어디서 살 수 있냐고 묻는 황당한 게시물을 올려 뭇매를 맞았다. 해당 계정의 국가번호가 중국(+86)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작성자 A 씨는 16일 소셜미디어 ‘스레드’에 “나 군복을 잃어버렸는데 제주도에서 군복과 군화를 판매하는 곳이 어디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