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은 인간 본성… AI로 이야깃거리 풍성해져”
“인공지능(AI)을 사용해 인간이 어떤 예술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꿈을 꿉니다. AI가 없었을 땐 들려줄 수 없었던 이야기를 인간이 할 수 있게 된 가능성. 이것이야말로 놀랍고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까요.” 소설 ‘종이 동물원’ 등으로 널리 알려진 중국계 미국 작가 켄 리우(49…
- 2025-09-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인공지능(AI)을 사용해 인간이 어떤 예술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꿈을 꿉니다. AI가 없었을 땐 들려줄 수 없었던 이야기를 인간이 할 수 있게 된 가능성. 이것이야말로 놀랍고 흥미로운 주제가 아닐까요.” 소설 ‘종이 동물원’ 등으로 널리 알려진 중국계 미국 작가 켄 리우(49…

“공백기를 표현하고 싶었어요. 쉬면서 우리의 얘기를 그리고, 다시 돌아오는 거죠.”‘차세대 청춘 밴드’ 유다빈밴드가 정규 2집 앨범으로 돌아왔다. 보컬·기타 유다빈과 베이스 조영윤, 기타 이준형, 키보드 유명종, 드럼 이상운으로 구성된 유다빈밴드는 15일 오후 서울 강서구 스카이아트홀…

서울시민의 혼인 건수가 2년 연속 증가하고 이혼 건수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60세 이상 ‘황혼 이혼’ 비율은 25%를 넘어 10년 전보다 2배 이상 급증했다. 서울시는 15일 혼인·이혼 추이와 가족 가치관, 가구 구조 변화를 분석한 ‘서울시민의 결혼과 가족 형태의 변화’를 …

15일 오후 인천 중구 인천내항 8부두에서 열린 제75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 기념행사에 6·25전쟁 참전용사들이 입장하고 있다. 국가보훈부와 해군, 해병대, 인천시가 공동 주관한 이날 행사에서는 인천상륙작전 재현 행사와 해군 특수전 요원들이 목표 해안에 상륙해 태극기를 게양하는 모습을…

북한이 배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해킹그룹이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만든 딥페이크 이미지까지 동원해 가며 군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에 나섰던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사이버 보안 기업 ‘지니언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 7월 김수키 그룹으로 추정되는 해킹그룹이 AI로 가짜 …
현 한국방송공사(KBS) 이사회를 3개월 이내에 새로 구성하도록 한 개정 방송법에 대해 KBS 현직 이사들이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언론계에 따르면 KBS 이사 6명은 12일 개정 방송법 부칙 제2조 1항과 2항에 대해 위헌임을 확인해 달라는 헌법소원을 헌법재판소에 내고, …

대구에서 세계 공학교육의 미래 방향과 글로벌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대규모 행사가 열린다. 이번 행사는 공학교육 혁신과 우수 사례를 공유·확산하고 창의적 차세대 공학 리더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은 21일부터 25일까지 대구 북구 엑스코(EXCO)…

“대구·경북이 국가 첨단산업의 허브로 빠르게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건우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사진)은 15일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2025 세계공학교육포럼 및 공과대학장 세계대회(WEEF & GEDC 2025)’가 지역에 미칠 영향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과 러시아 제재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14일 밝혔다. 자신의 거듭된 중재 노력에도 우크라이나 전쟁의 휴전 및 종전에 미온적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해 ‘제재 카드’를 또다시 언급한 것이다. 하지만 …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프로야구 유격수 부문 골든글러브는 김혜성(26·LA 다저스)과 오지환(35·LG·2회), 박찬호(30·KIA)가 차지했다. 올해는 새로운 유격수 황금장갑 주인공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바로 NC 김주원(23)이다.김주원은 14일 창원 두산전에서 시즌 15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우리의 문제는 좌파”라며 진보 진영 주요 인사에 대한 대대적인 조사를 예고했다. 그는 나흘 전 자신의 열혈 지지자이자 청년 보수 정치단체 ‘터닝포인트 USA’ 창립자 겸 대표인 찰리 커크가 피살되자 줄곧 이번 사태의 원인이 진보 진영에 있다는 ‘책…

1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5 세계육상선수권 여자 3000m 장애물 경주 예선 1조에서 참가 선수들이 물웅덩이를 넘고 있다. 지난해 아프리카선수권대회 이 종목 우승자인 로이스 체크웨모이(우간다·왼쪽에서 두 번째)는 9분25초34로 개인 시즌 최고 기록을 세웠으나 조 8위로 결선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 15일 양일간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진행된 중국과의 제4차 고위급 무역협상에 대해 “매우 잘됐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금요일(19일) 대화(통화)할 것”이라고 15일 밝혔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을 통해 “우리 젊은이들이 매…

남자 골프 세계 랭킹 1위 스코티 셰플러(29·미국·사진)가 ‘라이더컵’(미국과 유럽의 골프대항전)을 앞두고 실전 감각 유지를 위해 출전한 미국프로골프(PGA)투어 가을 시리즈 첫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셰플러는 15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내파 실버라도 리조트 노스코스(파72)에서 …

중국의 지난달 △산업생산 △소비 △투자 등 주요 거시 경제 지표가 일제히 시장 전망치를 밑돌았다. 7월에 이어 2개월 연속 둔화세를 보이면서 중국 경제가 더욱 침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 다음 달 예정된 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4중전회)를 계기로 대규…

13일 미국 서부 유타주의 몬티주마크리크에서 대형 토네이도가 발생했다. 나바호 인디언이 주로 거주하는 몬티주마크리크 일대는 원래 토네이도 발생이 드문 곳이다. 그러나 이날 토네이도의 여파로 여러 채의 주택이 완전히 파괴됐다.

“우리에게만 자꾸 희생을 강요하는 것 같다.”프로배구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2025 여수·NH농협컵 프로배구대회 남자부 경기에 더는 출전하지 않기로 했다”고 15일 밝히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한국배구연맹(KOVO) 요청으로 V리그 남자부 개막전 개최도 포기했는데 컵 대회에 계속 출전하…

김하성(30·애틀랜타·사진)이 올 시즌 첫 3안타를 포함해 4출루 경기를 펼쳤다. 김하성은 15일 휴스턴과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안방경기에 5번 타자 유격수로 선발 출장해 4타수 3안타 1볼넷 1타점 1득점을 기록했다. 김하성이 한 경기에서 3안타 이상을 친 건 샌디에이고…

고려대의료원 의료진이 미얀마 의료 봉사를 통해 어린이 구순구개열 환자들에게 수술을 지원했다. 15일 고려대안산병원은 이 병원 성형외과 의료진이 미얀마 양곤을 찾아 지난달 17일부터 22일까지 구순구개열 아동 26명을 수술했다고 밝혔다. 봉사팀에는 김덕우, 유희진 고려대안산병원 성형외과…

올 5월 즉위한 레오 14세 교황(70·사진)이 세계 최고 부호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성과 보상안을 거론하며 양극화와 빈부 격차를 우려했다. 14일(현지 시간) 70세 생일을 맞은 레오 14세는 즉위 후 가톨릭 매체 ‘크룩스’와 첫 인터뷰를 갖고 “머스크가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