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카이 소유주들, 르노닛산 상대 집단소송
배출가스 관련 장치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닛산 ‘캐시카이’의 국내 소유주들이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31일 소송을 대리하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에 따르면 캐시카이의 국내 소유주 7명, 리스 구매자 1명 등 총 8명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
- 2016-06-0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배출가스 관련 장치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닛산 ‘캐시카이’의 국내 소유주들이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회장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31일 소송을 대리하고 있는 법무법인 바른에 따르면 캐시카이의 국내 소유주 7명, 리스 구매자 1명 등 총 8명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 …

LS전선은 영하 70도에서도 견딜 수 있는 해양·선박용 케이블(사진)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국제 공인인증 기관인 캐나다 표준규격협회(CSA)로부터 품질인증을 획득했다고 31일 밝혔다. 기존 내한(耐寒) 케이블은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영하 65도급이 최고 수준이었다. LS전선은 10여 …

30일 황금 들판을 이룬 전남 강진군 강진읍의 보리밭에서 한 농민이 수확한 보리를 안고 활짝 웃고 있다. 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국토교통부와 전북도가 1일 오후 전주시 덕진동 전북대 삼성문화회관에서 공공기관 합동 채용설명회를 연다. 채용설명회에는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6개 정부공공기관과 전북도 내 6개 지방공기업, 전북은행·농협은행이 참여한다. 12개 공공기관은 국민연금공단,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국토정보공사…

“까다로운 일본 시장의 문을 두드린 지 6개월 만에 수출 결실을 맺었습니다.” 31일 KOTRA가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aT센터에서 연 ‘2016 수출 첫걸음 종합대전’ 현장. 공기청정기 전문업체인 ‘에어텍’의 박선영 대표는 진열된 회사 제품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하루…
전남에는 전통 유교문화가 고스란히 살아 숨쉬는 종가(宗家)가 많다. 종가는 유교문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불천위’(不遷位·나라에 공이 있어 신주를 땅에 묻지 않고 영구히 사당에 모시고 제를 올리는 것)와 ‘봉제사 접빈객’(奉祭祀 接賓客·제사를 모시고 손님을 접대하는 것)의 정신을 …

제주지역은 세계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등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3관왕’ 타이틀을 보유할 정도로 천혜의 자연환경이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여기에 람사르습지와 세계농업유산(밭담) 등으로 세계 환경단체 등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자연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

31일 해운대 아쿠아리움 시라이프의 다이버들이 6월 호국의 달을 기리기 위해 수중에서 애국가에 맞춰 태극기를 들고 거수경례를 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서영수 기자 kuki@donga.com
![[동서남북]부산시민이 롯데에 바라는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05/31/78427772.1.jpg)
얼마 전 한 부산시민을 만났다. 비즈니스차 호텔을 자주 이용한다는 그는 “부산 롯데호텔이 해외 특급 호텔처럼 품격을 갖췄으면 좋겠다”고 했다. 또 고객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을 위한 휴식 및 공익적인 공간을 만들어 부산을 대표하는 호텔이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부산의 번화가인 서면에…
삼성전자가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Lab(랩) 출신 5개 아이디어를 스타트업 기업으로 독립시킨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분사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스타트업 기업 설립 제도를 만들어 9개 스타트업의 창업을 지원했다. 올해 뽑힌 …

‘광역자치단체 최초 채무 제로 달성, 350만 명 경남도민이 함께 이룬 쾌거입니다.’ 경남도청 건물 양쪽에는 대형 현수막 2개가 내걸렸다. 경남도는 1일 오전 신관 대회의실에서 ‘채무 제로 선포식’을 개최한다. 이어 홍준표 경남지사는 도청 정원에 채무 제로를 기념해 사과나무 한 그…

31일 시민들이 서울 중구 소공로 신세계백화점 본점 옥상에 설치된 11m 높이의 ‘쿵푸팬더’ 조형물의 사진을 찍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면세점 개장을 맞아 본점 신관 옥상에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영화 캐릭터 중 하나인 쿵푸팬더의 대형 조형물을 만들어 설치했다. 김경제 기자 kjk58…
포스코가 글로벌 자동차 강판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자동차용 강판 생산 및 가공 공장을 잇달아 증설하고 있다. 포스코는 31일 자동차 강판용 냉연공장인 광양제철소 4냉연공장의 설비 합리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광양 4냉연공장은 광양제철소를 자동차 전문 제철…

31일 대구보건대에서 열린 금연 캠퍼스 선포식에서 학생과 직원들이 건강한 폐를 상징하는 분홍색 풍선을 날리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대구꽃박람회가 2∼6일 엑스코에서 열린다. 올해 7회째. 70여 개 기업과 단체가 참여해 ‘소풍’을 주제로 꽃 전시회와 체험 행사를 연다. 전시장은 5가지 소풍 길로 꾸민다. 어린 날의 길과 꿈에서 본 길, 화사하게 웃길, 꽃과 생활의 길, 다시 고백하는 길을 가족과 연인들이 즐기…
경북도는 취약 계층에 의료비를 지원하는 의료 안전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다고 31일 밝혔다. 기초생활 수급 대상자와 차상위 계층 등에서 퇴행성관절염, 백내장 등 안과 질환, 요실금, 전립샘비대증 등 배뇨 장애를 앓고 있거나 기타 수술 치료가 필요한 환자다. 운영위원회가 대상자의 형편…
“기존 강자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MS)는 ‘구식 전쟁’을, 신흥 강자인 아마존과 구글은 ‘신식 전쟁’을 하고 있다.” 미국 경제·경영 전문매체인 ‘비즈니스인사이더(BI)’는 지난달 30일 4대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TV와 스마트홈 시장을 놓고 벌이는 치열한 경쟁…
<알림> 대구 □행복 북구 아카데미―헐크 이만수의 인생 스토리=7일 오전 10시 새마을금고 침산본점 3층. 북구청 평생학습과 053-665-2000 □희망 꿈 열정과 함께하는 상반기 취업박람회=8일 오후 2∼4시 서구청 구민홀. 053-663-2661 □동부도서관과 경북대 …

한국섬유개발연구원(대구 서구)과 의료 정밀 기기 전문 기업인 ㈜엔도비전(대구 달서구)은 최근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2013년부터 대장암 수술 환자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인공 장관 고정 밴드 개발을 공동 추진해 성공했다. 인공 장관은 대장암 수술 때 발병 부위 위아래를 자르고 연결…
농림축산식품부는 31일 6개 산하 공공기관의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최하위 직급과 기능직을 제외하고 6개 공공기관의 전 직원은 성과연봉제의 적용을 받게 된다. 농식품부 산하 공기업 중에는 3월 31일 한국마사회가 최초로 성과연봉제를 확대 도입했다.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