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9년 4월 8일 02시 58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성형제품 오해와 진실
주름을 없애는 데는 필러와 보톡스가 많이 사용된다. 필러와 보톡스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 보톡스는 신경신호와 근육의 움직임을 마비시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필러는 주름진 곳을 보충제로 채워주는 시술이다. 시술 부위에 따라 필러를 사용해야 할지, 보톡스를 사용해야 할지도 달라진다. 피부과 전문의의 조언으로 필러와 보톡스에 대한 몇 가지 오해를 풀어봤다.
▽ 팔자주름에는 무조건 보톡스? = 아니다. 보톡스가 주름 완화를 위해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모든 주름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눈가 주름이나 가벼운 잔주름에는 효과적이지만 팔자주름, 이마의 깊은 주름, 미간의 굵은 주름에는 효과가 떨어진다. 오히려 근육이 마비돼 표정이 어색해진다.
▽ 보톡스는 누구나 맞아도 된다? = 아니다. 혈액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 임신부, 수유부, 14세 미만 소아, 중증근무력증 환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보톨리눔 독소의 안전성이 검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미용 목적으로 시술을 받을 경우에는 최소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 필러는 한 가지 종류로 통일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아니다. 필러는 200가지 이상의 제품이 있다. 국내에 사용 허가된 제품만 30가지가 넘는다. 필러는 팔자주름, 낮은 콧대, 야윈 볼, 얇은 입술, 푹 꺼진 이마, 무턱, 눈밑 애교살 교정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각 특징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된다. 필러마다 안전성과 지속기간이 다르므로 원하는 효과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시술받아야 한다.
▽ 보톡스는 주름 제거용 약물이다? = 반만 맞다. ‘보톡스=주름 제거’라는 공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사각턱이나 종아리 교정, 다한증(多汗症) 치료 등에도 사용된다.
소아뇌성마비 근육 교정과 목 근육 이상, 뇌중풍 환자의 근육경직 치료, 운동신경 장애로 인한 침 흘림, 전립선비대증, 두통, 근육통, 편두통, 척수장애 환자의 신경성 과민성 방광, 여성 요실금, 치열, 안검경련(눈꺼풀 떨림증), 음성성형 등에도 사용된다.
김현지 기자 nuk@donga.com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