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언론인협 입법토론회“포털, 연내 신문법에 포함시켜야”

  • 입력 2006년 6월 30일 02시 59분


코멘트
포털 사이트에 대한 감시를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자유언론인협회는 29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동 연세대 동문회관에서 ‘포털 사이트의 권력 남용 방지를 위한 입법토론회’를 열고 “포털 사이트의 뉴스 서비스가 기사 제목 변경이나 특정 기사 부각 등을 통해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연내 신문법 개정을 통해 견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영태 자유언론인협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대선 준비가 본격화되는 내년이 되면 포털 사이트의 여론 형성에 대한 견제가 사실상 불가능해질 것”이라며 “포털 사이트에 의해 특정 의견이 여론으로 둔갑하고 있는 상황을 법으로 막을 수 있는 것은 올해가 마지막”이라고 말했다.

신혜식 독립신문 대표는 “5·31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 테러 사건’ 당시 주요 매체가 테러의 심각성을 다루고 있을 때, 포털 사이트는 ‘범인 지모 씨의 정신 상태가 의심스럽다’거나 ‘여당 대표도 노렸다’ 등의 해설 기사를 주요 기사로 올리는 등 ‘물타기’를 시도했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포털 사이트들이 ‘언론사가 제작한 기사를 유통할 뿐’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이런 사례들을 통해 포털 사이트가 특정 뉴스를 임의적으로 편집해 특정 집단의 이해를 대변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희재 런아시아넷 대표는 주제 발표를 통해 “신문법이 ‘지면의 50% 이상을 기사로 채워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메인 화면의 80%를 각종 광고와 수익성 코너로 도배하는 포털 사이트는 엄청난 불공정 거래 행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언론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포털 사이트를 신문법의 틀 속에 포함시키자는 것은 단순히 ‘규제’를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책임을 부여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털 사이트가 질 낮은 군소 매체의 미확인 기사를 무분별하게 전파해 억울한 피해자를 만들고도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를 막을 장치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재영 기자 jaykim@donga.com

▼포털 “뉴스배치 자료 공개 못해”▼

대형 포털 언론사들이 뉴스 보도에 관한 별도의 독자위원회나 옴부즈맨 제도를 구성하지 않고 뉴스 배치에 대한 자료도 공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단체 ‘함께하는 시민행동’은 28일 대형 포털 업체인 다음 커뮤니케이션, NHN(네이버), 엠파스, 야후 코리아, SK 커뮤니케이션즈(네이트), KTH(파란)에 보낸 ‘자유와 책임의 인터넷을 위한 질의서’의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시민행동은 “포털 업체의 뉴스 서비스가 이용자와 사회에 대한 책임성을 지키는 최소한의 장치로 독자위원회나 옴부즈맨 제도가 필요하다”며 각 사의 운영 상황을 질의했다.

이에 대해 대부분의 포털 업체는 “일반적으로 이용자의 의견을 접수하는 ‘고객센터’는 운영하고 있지만 뉴스 유통, 중개 과정을 공개하고 뉴스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독자위원회는 운영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네이버와 네이트는 뉴스 서비스 내에 독자들이 의견을 듣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었고 다른 포털 업체들도 필요성에는 공감했다.

“신문이 판을 공개해 기사의 배치 변화를 독자들이 알 수 있듯이 포털 사이트도 헤드라인 기사의 배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간대별 편집 데이터 공개가 필요하다”는 시민행동의 질의에 대해 대부분의 포털 업체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엠파스는 “신문의 ‘판갈이’는 기사의 내용과 배치 변화를 알 수 있기보다는 기사의 논조를 짚어 보는 기능을 하고 언론사 닷컴의 ‘오늘의 주요 톱기사’ 서비스도 편집의 투명성 확보보다는 주목도와 열독률을 올리기 위한 방안”이라며 “신문과는 다른 관점에서 충분한 사전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나타냈다.

반면 네이트는 “데이터를 공개하면 외부의 모니터나 평가가 가능하고 포털 뉴스 편집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비평도 가능하다”며 자료 공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함께하는 시민행동은 시민들로 구성된 ‘포털 사이트 감시단 100인’이 답변서를 검토한 뒤 각 포털 업체에 2차 질의서를 보낼 예정이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