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영배 전문기자의 풍수와 삶]길흉(吉凶)이 공존하는 전경련회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수맥파의 영향을 받고 있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수맥파의 영향을 받고 있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안영배 전문기자 풍수학 박사
안영배 전문기자 풍수학 박사
 지상 50층에 높이 246m, 3년 동안 4000억 원의 공사비를 들여 지은 매머드 빌딩. 2013년 12월 준공 이후 국내외에서 각종 건축상을 휩쓴 친환경 녹색 빌딩. 그 빌딩은 바로 서울 여의도의 스카이라인을 바꾼 전경련회관이다. 그런데 화려하면서도 웅장한 이 건물의 주인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창립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정경유착의 온상으로 지목되면서 회원사들이 잇따라 탈퇴하고, 폐지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전경련이 걸어온 길을 보면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말을 실감한다. 전경련은 1961년 이병철 삼성 창업주가 기업인들도 국가산업정책에 협조하겠다며 설립한 단체다. 이후 전경련은 재벌의 이익만을 대변한다는 비난도 받았지만 한국 경제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할아버지의 주도로 설립한 이 단체가 창립 55년 만에 손자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이르러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이 부회장은 최근 국회의 최순실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전경련을 탈퇴하고, 분담금도 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역사의 묘한 반복은 전경련회관 건물에서도 나타난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여의도에 전경련회관을 신축한 1979년 ‘창조 협동 번영’이라는 기념 휘호를 써주었다. 2013년 옛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지은 회관 준공식에 참가한 박근혜 대통령도 아버지가 남긴 휘호를 거론하며 전경련의 미래를 축복했다. 그러나 박정희 전 대통령의 휘호는 빛이 바랬다. 정경유착의 당사자로 지목된 딸이 아버지의 빛마저 어둠으로 가려버린 셈이다.


 동양의 상수학(象數學)으로 보면 전경련의 변화는 이미 예고돼 있었다. 필자는 올 정초에 전경련회관을 살펴보면서 준공 36개월 후인 2016년 12월을 전후해 전경련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전경련회관이 여의도에 처음 자리 잡은 1979년 11월부터 계산하면 36년 후인 2015년 말부터 이미 변화가 진행되고 있었을 것으로 추정했다(전경련은 이때부터 최순실 주도의 미르재단 등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원리는 간단하다. 역사의 반복과 인과 법칙을 따질 때 12진법의 숫자인 36은 시간의 흐름과 사건의 변화(마디)를 재는 중요 단위이기 때문이다. ‘작심 3일(12時×3日=36)’이란 말이나, ‘남녀 간 사랑의 유효 기간은 3년(12月×3年=36)’이라는 속설도 이런 이치에 따른 것이다.

 터도 마찬가지다. 규모가 큰 조직이나 단체가 새 건물에 입주했을 경우 짧게는 36개월, 길게는 36년이 지나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질적인 변화가 생긴다. 전경련회관처럼 36이란 숫자가 두 번이나 겹칠 때는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변수가 발생한다. 그 변화의 길흉(吉凶)은 터의 품질이 가른다.

 옛 전경련회관은 명당에 자리 잡고 있었다. 건물 한쪽 귀퉁이로 꽤 큰 수맥파가 흐르는 흠결이 있긴 했지만, 대체로 풍요와 안정을 의미하는 지기(地氣)가 충만한 자리였다. 재계의 본산으로 어울리는 터였다. 그런데 새 회관은 마치 자로 잰 듯이 수맥파가 건물의 동서 중심 축선을 정확히 관통하도록 지어졌다. 이 수맥파는 정문이 있는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데, 폭이 30m나 될 정도로 크다. 다행히도 수맥파에서 벗어난 건물 양 옆쪽은 충만한 지기를 누릴 수 있고, 수맥파 역시 비보(裨補)풍수로 제어가 가능한 수준이긴 하다.

 문제는 수맥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의 신체와 정신 건강이 나쁜 영향을 받는다는 것. 전경련 집행부의 실책은 수맥파의 영향과 무관하지 않다는 게 나의 풍수적 판단이다. 최근 필자는 전경련회관처럼 길(吉)과 흉(凶)의 기운이 혼재한 터에서 인체가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실험해 봤다. 좋은 터와 나쁜 터에서 모세혈관 관찰 현미경을 사용해 손가락 모세혈관의 혈류 변화를 측정하는 실험이었다. 그 결과 수맥파에 20분 이상 노출된 사람들의 혈류는 원활하지 않은데, 생기(生氣)의 터로 옮기면 시간이 지날수록 혈류가 원활해지는 것을 확인했다. 실험에 참여한 여러 명이 똑같은 결과를 보였다. 길지와 흉지가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는 과학적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보고, 논문 발표를 준비 중이다. 명당에서는 건강한 육체와 정신력을 유지할 수 있고, 그것이 성공적인 삶의 활력소로 작용한다는 풍수론의 근거도 확보한 셈이다. 나락으로 떨어지는 전경련을 지켜보면서 삶의 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는 요즘이다.
 
안영배 전문기자 풍수학 박사 ojong@donga.com
#전경련 회관#길흉#풍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