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SNS에서는]국회의원이여 ‘딴짓’은 찍힌다

  • Array
  • 입력 2013년 3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22일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본회의 도중 여성의 나체 사진을 검색해 보는 장면. 민중의 소리 제공
22일 심재철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본회의 도중 여성의 나체 사진을 검색해 보는 장면. 민중의 소리 제공
최근 국회의원이 본회의 중에 스마트폰으로 여성의 나체사진을 보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구설수에 올랐다. 새누리당 심재철 최고위원이 22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논의되던 본회의에서 여성의 나체 뒷모습 사진을 봤는데 이 장면이 언론의 카메라에 포착됐던 것.

심 최고위원은 “누가 카카오톡으로 보내줘 뭔가 하고 봤더니 그게 나오더라. 죄송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그가 스마트폰 인터넷 검색창에 ‘누드사진’이라는 단어를 스스로 입력하는 사진까지 공개되면서 그의 말은 ‘거짓 해명’으로 드러났다. 인터넷에서는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누드사진 보는 것이 그렇게 급했느냐”는 지적도 잇따랐다.

심 최고위원 외에도 본의 아니게 국회의원들의 휴대전화 메모 내용이나 메시지가 언론에 공개된 일이 적지 않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일까.

본회의장의 기자석 위치를 보면 답이 나온다. 국회의 본회의장 정면에는 단상이 있고, 좌우로 취재기자들의 자리가 있다. 신문사 사진기자와 방송사 카메라기자들은 2층 방청석의 맨 앞줄에 위치한다. 위치가 위치다 보니, 위에서 1층에 앉아있는 의원들이 하는 일을 지켜볼 수 있다.

특히 사진기자들이 서는 자리 바로 밑은 초선 의원들이 함부로 앉는 곳이 아니다. 바로 3선 이상 중진들, 원내대표 등 ‘핵심’이 앉는다.

과거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근혜 대통령이 주머니에서 수첩을 꺼내는 순간이나, 박지원 민주통합당 전 원내대표가 읽는 메모에는 시선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어떤 정치적 이슈가 앞으로 떠오를지, 당이 어떤 움직임을 보일지 미리 포착할 수 있는 단서가 되기 때문이다.

뛰어난 카메라 기술의 진보도 의원들을 두렵게(?) 한다. 요즘 카메라는 2000만 화소가 넘는다. 게다가 망원렌즈까지 있어 줌을 당기면 작은 메모도 확인 가능하다.

사진기자들은 “과거에는 의원들 자리마다 하나씩 있는 컴퓨터로 연예인 수영복 사진을 보다가 카메라에 잡히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고 말한다.

요즘은 그렇게 대놓고 보는 경우는 사라졌지만, 이제는 책상 아래로 스마트폰을 숨기고 살짝 보는 것조차 걸리게 된 것. 사진기자석 바로 밑을 기준으로 앞으로 4줄까지는 모두 ‘사정권’에 있다.

심 최고위원의 입장에서는 “억울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국회의원이 얽힌 성희롱·성추문이 종종 흘러나오다 보니, 국민도 무뎌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심 최고위원이 소속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의 품위와 자격을 심사하는 곳이다.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다른 국회의원을 징계하는 윤리특위라면 좀 더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갖춰야 하는 것 아니냐. 자격미달”이라는 말도 나온다.

요즘 일부 중고교에서 수업시간에 스마트폰을 회수했다가 나눠준다. 명색이 국회의원인데 중고교생한테 하듯 똑같이 할 수도 없지 않은가.

노지현 기자 isityou@donga.com
#심재철#누드사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