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사이언스]천 재질의 스노 체인은 어떻게 미끄럼 막나요?

입력 2009-01-16 02:58수정 2009-09-23 03:03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Q】 겨울을 맞아 채우고 풀기 편한 천 재질의 스노 체인을 장만했습니다. 겉보기에는 듬성듬성 짠 머플러처럼 보이는데 어떻게 눈이나 빙판길에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나요.

물 빨아들이는 성질로 수막 방지

흡수된 물은 원심력으로 튕겨나가

【A】 천 재질의 스노 체인은 물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습니다. 눈 쌓인 도로를 달리던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건 눈이 녹아 생기는 수막이 자동차를 도로에서 살짝 띄우기 때문인데, 이런 일을 원천적으로 방지하는 것이죠.

천 재질의 스노 체인은 스웨터나 털장갑에 사용되는 합성섬유인 폴리에스테르로 이뤄졌습니다. 이 체인은 처음 만들어질 때에는 털실이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코팅돼 단단해 보이지만 타이어에 장착하고 달리다 보면 실이 풀어지며 털장갑처럼 부드러워집니다.

폴리에스테르는 물을 흡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털장갑을 끼고 눈을 만지면 눈이 장갑에 달라붙는 이유도 털이 눈의 물기를 흡수하기 때문이지요. 스노 체인도 눈이나 빙판이 녹으며 생긴 물을 흡수해 타이어와 바닥 사이에 수막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물을 많이 흡수해 체인의 성능이 떨어지지는 않을까요? 바퀴의 회전으로 발생하는 원심력 때문에 물이 밖으로 튕겨 나간다고 합니다.

천 재질 스노 체인도 다른 체인처럼 재사용이 가능해요. 세탁해서 말리면 새것 같은 효과를 내죠. 하지만 세탁한 뒤에도 검은색이 남아 있다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이 많이 해져 내부의 검은색 폴리에스테르 재질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천 재질 스노 체인을 쓸 때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마른 도로나 비포장도로를 달리면 금방 닳는다는 사실이지요. 이 때문에 운전자는 노면의 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또 천 재질 스노 체인은 부드러워 눈길을 벗어난 뒤에도 금속 체인을 채웠을 때 같은 흔들림이 없어요. 이 때문에 운전자들이 체인을 채웠다는 사실을 종종 잊고 차에서 내린 뒤 해진 체인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도움말=현대모비스 글로벌용품팀)

전동혁 동아사이언스 기자 jermes@donga.com

☞ 독자 여러분이 일상에서 부닥치는 알쏭달쏭한 문제를 e메일(science@donga.com)로 보내 주세요. 매주 한 분을 선정해 답변해 드립니다. 과학기술 현안과 관련된 제보도 환영합니다.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