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공유
읽기모드공유하기

[임우선기자의 Hot키워드Cool수다]미국도 기름값 아우성…

입력 2008-06-17 03:04업데이트 2009-09-24 21:27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알뜰 운전 비법 동영상 줄이어

요즘 세계 어느 나라 뉴스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토픽이 있습니다. 바로 ‘기름값’이죠. 오늘 소개해 드릴 6월 첫째∼둘째 주 구글 인기검색어 미국 순위 7위에도 이와 관련한 ‘Hypermiling’이란 단어가 올라와 있네요.

‘Hyper(초과)’와 ‘Miling(주행)’이란 단어의 합성어인 Hypermiling은 차량 운전 시 자동차의 공인 연료소비효율보다 더 높은 연비를 가능하게 해주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에코 드라이빙’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죠.

올해 들어 배럴당 130달러를 웃도는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서는 특히 이 Hypermil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인기 동영상 손수제작물(UCC) 사이트인 유튜브에는 개인 운전자들이 자신만의 Hypermiling 비법을 담아 제작한 동영상이 벌써 수백 개나 등록됐는가 하면, 연비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동호회도 여럿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소개하는 Hypermiling 비법들은 어떤 것일까요.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급제동·급출발을 막기 위한 여유로운 운전습관 들이기 △1차로 고속주행을 자제하며 ‘경제속도’ 준수하기 △트렁크의 물건 무게를 최대한 줄이기 △되도록 안 막히는 시간에 운전해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량 줄이기 △타이어 공기압, 엔진오일, 에어필터, 스파크 플러그 제때 관리해 주기 등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네요.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그 답은 아마도 우리가 알고 있는 이 노하우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6월 첫째~둘째 주 구글 인기검색어
순위한국미국
1유재석 결혼Bo Didly
2현충일Gina Gerson
3예은 성적표Yves Saint Laurent
4위성 DMB 무료Ana Ivanovic
5여고생 실명MTV Movie Awards
6뉴라이트Vanity Fair
7맥도날드Hypermiling
8보궐선거EURO 2008
9쿵푸팬더Michelle Obama
10조용기Kung Fu Panda
자료:구글코리아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많이 본 뉴스
최신뉴스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