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우선기자의 Hot키워드Cool수다]미국도 기름값 아우성…

입력 2008-06-17 03:04수정 2009-09-24 21:2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알뜰 운전 비법 동영상 줄이어

요즘 세계 어느 나라 뉴스에서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토픽이 있습니다. 바로 ‘기름값’이죠. 오늘 소개해 드릴 6월 첫째∼둘째 주 구글 인기검색어 미국 순위 7위에도 이와 관련한 ‘Hypermiling’이란 단어가 올라와 있네요.

‘Hyper(초과)’와 ‘Miling(주행)’이란 단어의 합성어인 Hypermiling은 차량 운전 시 자동차의 공인 연료소비효율보다 더 높은 연비를 가능하게 해주는 모든 방법을 의미합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에코 드라이빙’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죠.

올해 들어 배럴당 130달러를 웃도는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자동차 문화가 발달한 미국에서는 특히 이 Hypermil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인기 동영상 손수제작물(UCC) 사이트인 유튜브에는 개인 운전자들이 자신만의 Hypermiling 비법을 담아 제작한 동영상이 벌써 수백 개나 등록됐는가 하면, 연비를 줄일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동호회도 여럿 생겨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소개하는 Hypermiling 비법들은 어떤 것일까요.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급제동·급출발을 막기 위한 여유로운 운전습관 들이기 △1차로 고속주행을 자제하며 ‘경제속도’ 준수하기 △트렁크의 물건 무게를 최대한 줄이기 △되도록 안 막히는 시간에 운전해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량 줄이기 △타이어 공기압, 엔진오일, 에어필터, 스파크 플러그 제때 관리해 주기 등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 많네요.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그 답은 아마도 우리가 알고 있는 이 노하우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6월 첫째~둘째 주 구글 인기검색어
순위한국미국
1유재석 결혼Bo Didly
2현충일Gina Gerson
3예은 성적표Yves Saint Laurent
4위성 DMB 무료Ana Ivanovic
5여고생 실명MTV Movie Awards
6뉴라이트Vanity Fair
7맥도날드Hypermiling
8보궐선거EURO 2008
9쿵푸팬더Michelle Obama
10조용기Kung Fu Panda
자료:구글코리아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