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마이 월드컵!]<2>장애인 변호사 김선국 씨

  • 입력 2006년 5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강시민공원 반포지구의 잔디밭에서 공을 차고 있는 김선국 씨. 익숙한 컨트롤을 선보였다. 서울변호사축구단의 별칭인 ‘서로(서울 로여스·Seoul Lawyers의 약자) 축구단’ 유니폼을 입고 있다. 김재명  기자
한강시민공원 반포지구의 잔디밭에서 공을 차고 있는 김선국 씨. 익숙한 컨트롤을 선보였다. 서울변호사축구단의 별칭인 ‘서로(서울 로여스·Seoul Lawyers의 약자) 축구단’ 유니폼을 입고 있다. 김재명 기자
한쪽 팔이 없다. 그러나 두 발이 있다. 그라운드를 빠르게 달린다. 날렵한 드리블과 강한 슈팅. 축구는 그에게 장애로부터의 해방감을 느끼게 해 준다.

○ “18일 변호사 월드컵 16강 목표”

서울변호사축구단 회장 김선국(45) 변호사. 그는 올해 두 개의 월드컵을 기다리고 있다.

먼저 5월 18일부터 열흘간 터키에서 열리는 세계변호사월드컵축구대회에 한국팀의 미드필더로 출전한다. 50개국 1500명이 출전한다. 참가국 규모로만 보면 2006 독일 월드컵 본선보다 많다.

서울변호사 축구단의 목표는 16강이다. 한국은 올해 첫 출전이다. 그러나 “오랫동안 호흡을 맞춰와 조직력이 대단하기 때문에 돌풍을 일으킬 수 있다”고 자신만만해한다.

변호사 월드컵을 끝내면 2006 독일 월드컵이 기다리고 있다. 기대가 크다. 그는“2002년의 뜨거웠던 열기를 선수들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국민적 열망을 고려한다면 4강은 못 가더라도 8강은 가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그는 1주일에 한두 차례 신림동 조기축구회에서 몸을 푼다. 축구는 그에게 취미 이상의 의미가 있다. 그에게 축구는 인생을 긍정적으로 보는 힘의 원천이었다.

○ 팔 없이도 할 수 있는 축구에 매력

그는 한 살 때 집에 불이 나 오른쪽 얼굴과 상반신에 화상을 입었다. 이때 팔을 잃었다. 초등학교 때부터 축구에 매력을 느꼈다. 그는 “야구는 두 팔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축구는 두 발만 있으면 한쪽 팔이 없어도 할 수 있다. 다른 운동은 몰라도 축구만은 남들보다 잘하고 싶었다.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떠올린 생각이었지만 내겐 이 콤플렉스가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아버지와 형이 일찍 돌아가신 후 기울어진 가세 속에 그는 고시공부에 몰두했다. 그의 표현대로 ‘어둡고 긴 터널’을 지나는 것 같은 힘든 과정에서 그는 자칫 무너지려는 몸과 마음을 축구로 달랬다.

뛰고 땀 흘리면서 시련을 이겨냈다. 그 속에서 발견한 축구의 미덕. 그것은 ‘재미’였다. 또 ‘화합’이었다. 그래서 골보다 어시스트를 더 좋아한다. 이 같은 생각은 축구장 밖으로 확대됐다. 그래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데 섞여 축구를 하는 행사가 있으면 참가한다. 장애인 축구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축구를 통해 세상의 화합을 꿈꾼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