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전세계 군사비 2500조…우크라戰·中영향으로 전년비 2.6%↑
영국 싱크탱크가 지난해 전 세계 군사비가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는 보고를 내놨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패권주의적 움직임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는 15일(현지시간) 173개국의 군사 조직, 장비 재고 및 국방 예산에 …
- 2023-02-16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영국 싱크탱크가 지난해 전 세계 군사비가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는 보고를 내놨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패권주의적 움직임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전략문제연구소(IISS)는 15일(현지시간) 173개국의 군사 조직, 장비 재고 및 국방 예산에 …
정부가 대규모 지진피해를 입은 시리아에 유엔을 통해 100만달러(약 12억8000만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6일 시리아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 피해와 관련해 유엔 인도지원조정실은 국제사회에 인도적 지원을 요청한 바 …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직원들에게 매주 2~4시간은 자사의 인공지능(AI) 챗봇 ‘바드’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하라고 촉구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챗GPT(ChatGPT)’에 맞서 구글이 야심차게 공개한 바드는 최근 시연에서 오답을 내놓은 바 있다. 다소 체…

글로벌 첨단 반도체 핵심 장비를 독점하고 있는 네덜란드 ASML은 15일(현지시간) 중국 법인의 전 직원이 회사 기밀 정보를 훔쳤다고 밝혔다. ASML의 장비는 미국이 중국에 엄격하게 반입을 금지하도록 하는 수출통제 대상이다. ASML은 중국 직원이 훔친 기술 정보가 무엇인지 구체…

한 번만 먹으면 약 3시간 동안 정자 활동이 멈추는 남성 피임약이 개발됐다. 14일 영국 BBC에 따르면 미국 웨일코넬의과대 약리학과 벅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에 약물을 통해 필요할 때만 정자 활동을 일시적으로 멈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공…

얼떨결에 동물원에서 탈출한 수리부엉이가 인근 공원에 무사히 정착했다.미국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5일(현지시간) 동물원에서 탈출해 미국 센트럴파크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수리부엉이 ‘플라코’에 대해 보도했다.센트럴파크 동물원의 공식 성명에 따르면, 플라코는 누군가에 의해 ‘고의로 훼손된’ 울…
![5층서 추락한 ‘기적의 아기’, 천사들 덕에 가족 만났다 [튀르키예 강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6/117913251.2.png)
튀르키예(터키)·시리아 강진으로 아파트 5층에서 추락했다가 극적으로 생존한 ‘기적의 아기’가 지진 닷새 만에 가족과 극적으로 재회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속 전 세계 누리꾼들 덕에 엄마, 아빠에게 아이의 소식이 닿았다. 미국 CNN 방송은 15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을 보도…

중국이 보낸 정찰풍선으로 추정되는 물체들이 세계 각국에서 발견되자 이에 반발한 영국 유튜버들이 중국대사관 상공에 카메라가 부착된 풍선을 띄우는 일이 벌어졌다. 15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영국 출신 유튜버인 조시 피터스와 아치 매너스는 런던에 있는 주영 중국대사관 상공에 카…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성경책이 경매에 등장했다.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사 소더비는 15일(현지시간) 오는 5월 경매에 히브리어 성경책 ‘코덱스 사순’을 출품한다고 밝혔다. 소더비는 “코덱스 사순은 1100년 전 히브리어 성경책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완전한 히브리어…

중국 정찰풍선 사태로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백악관에서 중국 및 대만 사안을 담당해 온 선임국장이 곧사임한다. 15일(현지시간) CNN 등은 백악관 관계자를 인용해 로라 로젠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중국·대만 담당 선임국장이 곧 사임한다고 전했다. 로젠버…

일본 정부가 자국 상공에서 발견된 비행물체를 중국 정찰기구로 강하게 추정하는 가운데, 해당 기구가 발견된 곳에는 원자력발전소, 자위대 시설 등 중요 시설이 있었다고 16일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 일본 방위성은 앞서 2019년 이후 3차례 일본 영공에서 확인된 물체를 중국이 비행…
질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영부인이 공식 석상에서 미국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의 남편과 입맞춤을 나눴다. 영국 인디펜던트 등은 8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의회 연설 자리에서 입맞춤을 나눈 바이든 여사와 더글러스 엠호프에 대해 보도했다. 엠호프는 현직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으로, 미국…
5년 전 태국 동굴에서 조난을 당했다가 극적으로 구조됐던 유소년 축구선수가 영국에서 유학 도중 갑작스럽게 사망했다고 BBC 방송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BBC에 따르면 뚜앙페치 쁘롬텝(17)은 지난 12일 영국 레스터 소재 브룩하우스 칼리지 축구 아카데미 기숙사에서 의식을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2030년까지 미국 도로에서 최소 50만개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기 위한 계획을 공개하며 테슬라,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이 충전 네트워크 개방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바이든 행정부…

강진으로 큰 피해가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가 지진 이전의 삶을 복구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NGO) 월드비전은 시리아·튀르키예의 대지진 수습에 지난 10년 동안 발생한 다른 어떤 재난보다도 더 큰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16일 전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거대 예수상이 벼락을 맞는 모습이 포착돼 화제다. 13일(현지 시각) 영국 데일리메일 등에 따르면 사진작가 페르난도 브라가는 지난 10일 인스타그램을 통해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거대 예수상 머리에 벼락이 정통으로 내려꽂히는 모습…

“당신의 지평선을 찾아라, 일어나 오늘을 다시 시작하라” 프란치스코 교황이 즉위 10주년을 맞아 10가지 질문에 답한 대담집을 출간한다고 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은 15일 전했다. 책은 이탈리아에서 성직자이자 공영 방송 ‘라이(RAI) 1’에서 복음 해설 프로그램 진행자로 활…

대통령실은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봄 윤석열 대통령을 국빈 만찬에 초청할 계획이라는 블룸버그통신 보도와 관련해 “관련 기사 내용은 미 행정부 공식 입장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이같이 설명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전날(현…

세계적인 거장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인 다니엘 바렌보임이 지난달 31일 베를린 슈타트오퍼(국립오페라극장) 음악감독을 사퇴한지 2주일 만에 80세의 고령과 건강악화에도 불구하고 이번 주에 이탈리아 밀라노의 라 스칼라 극장 콘서트 지휘를 맡아 세계를 놀라게 했다. 휠체어에 몸을 의지한 …

상화폐 거래소와 관련 업체 등이 협력해 140만 달러(약 18억원) 상당의 가상화폐가 들어있는 북한 해킹 조직의 계좌를 동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영국 블록업체 분석업체인 엘립틱 엔터프라이즈는 지난 14일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