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 원내지도부 총사퇴…‘체포안’ 가결 책임
21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것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다.박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후 열린 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사퇴를 선언했다.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 조정식 사…
- 2023-09-2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21일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와 민주당 원내지도부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된 것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다.박 원내대표는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후 열린 민주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사퇴를 선언했다. 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 조정식 사…

박진 외교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 고위급 회기 계기 가미카와 요코 신임 일본 외무대신과 조찬 겸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박 장관은 가미카와 신임 외무대신의 취임을 축하하고, 양 장관은 한일관계의 긍정적 흐름을 지속 이어 나가기 위해 긴밀히 소통할 …

“우리가 이재명이다”21일 오후 4시 42분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되자 국회 앞에 모인 이 대표의 지지자들은 이 같이 소리를 질렀다. 일부는 눈시울을 붉힌 채 격앙된 욕설을 쏟아내기도 했다.이날 국회 앞에는 오전 11시부터 더민주전국혁신회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되면서 이르면 25일 법원의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려 이 대표 구속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문제는 이 대표의 건강 상태다. 법조계에선 단식 여파로 병원에 입원한 이 대표가 병상에 누워 영장심사를 받을 …

“본격적인 ‘민주당 내전(內戰)’이 시작됐다.”2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자 민주당의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이제부터는 ‘아노미’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무기명 표결 결과 민주당 내에서 기권 무효를 포함해 최소 31표의 이탈표가 …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무기명으로 이뤄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친민주당 성향 야권의 찬성표는 149표로 앞서 2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 때에 비해 10표가 늘었다. 반대표는 136표로 2월에 비해 2표 줄었고 사실상 ‘중립’을 의미하는 기권·무효(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의 가결 여파로 21일 국회 본회의가 법안 처리를 하지 못한채 산회하게 됐다. 국회에 따르면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직후 정회된 본회의는 속개되지 않고 12시를 기해 자동 산회될 예정이다. 당초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총 98건의 안건을 처…

국민의힘이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과 관련해 이날 저녁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향후 있을 야당의 거센 공세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저녁 8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다. 당은 당초 저녁 8시 의원총회를 마친 후 저녁 9시 …

경찰이 세종대로와 여의대로 등 시내 주요 도로의 출퇴근 시간대 집회시위를 금지하고, 심야 집회시위는 일률적으로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집회·시위 난립으로 인한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취지인데 시민단체 등에선 “집회 및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출퇴근 …

21일 국회 본회의에선 75년 헌정사 최초 기록이 줄줄이 나왔다. 이날 국회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현직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모두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재석 295명 중 찬성 149…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후에도 미리 예정된 다수 일정을 변동 없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해임건의안 통과 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관련 보고, 추석 연휴 전 취약계층 위로 방문, 각 부처 차관 임명장 수여 등 예정된 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후에도 미리 예정된 다수 일정을 변동 없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해임건의안 통과 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관련 보고, 추석 연휴 전 취약계층 위로 방문, 각 부처 차관 임명장 수여 등 예정된 일…

무기명 수기 투표로 진행된 21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 발표를 앞두고 여야 감표위원 간에 실랑이가 벌어졌다. 감표 과정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는 ‘가’ 자 오른쪽 아래 희미한 점이 찍힌 투표용지 한 장을 두고 무효표 처리 여부를 두고 이견이 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이제 이 대표에 대한 구속 여부는 법원의 손에 달렸다. 법원은 국회로부터 체포동의 의결서를 송부받은 뒤, 이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일정을 결정한다. 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의 구속 여부에 …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1일 오후 4시42분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결되자 국회 앞 대로변에는 탄식이 쏟아졌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을 촉구하며 집결한 지지자들은 눈시울을 붉혔으며, 일부는 격앙된 나머지 욕설을 쏟아냈다. 무대 위 대형 화면으로 표…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에 대해 “어느 누구도 민심을 이길 수 없다. 민심을 반영한 결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 정회 중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내에서 최소 30표 이탈된 것 같다’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21일 가결된 뒤 이 대표 지지자들이 국회의사당역으로 몰려들며 일부 역 출구가 폐쇄되는 등 혼란이 벌어졌다. 이 때문에 경찰은 국회의사당역 1번 출구와 6번 출구를 봉쇄해 이동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21일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

대통령실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 통과에 대해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은 수용하지 않는 기류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후 통화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은 원래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는 사안”이라고 밝혔다.대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1일 가결되자 국회 앞에 모여 표결 결과를 기다리던 지지자들은 일제히 탄식과 눈물을 쏟아냈다. 일부 지지자들은 격양된 모습으로 욕설을 내뱉거나, 국회로 돌진하자고 목소리를 높이는 등 경찰과 물리적 충돌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국회가 21일 안동완 수원지검 안양지청 차장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의결했다. 현직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국회는 이날 안 검사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본회의에서 재석 287명 중 찬성 180명, 반대 105명, 무효 2명으로 가결했다.앞서 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