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포츠 선수들에게 올림픽은 출전 자체만으로도 영광이다. 오랜 세월 흘린 땀과 눈물의 결실을 후회 없이 보여주면 그뿐이다. 성적, 순위는 그다음 문제. 꿈의 무대에 오르는 올림피언, ‘도쿄 드림피언’이 빚어낼 인생 최고의 순간이 시작된다.》

2020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미국 남자 농구 대표팀의 브래들리 빌(앞 왼쪽)이 14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맨덜레이베이에서 열린 아르헨티나와의 평가전에서 마르코스 델리아의 수비를 피해 슛을 시도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와 호주에 2연패를 당했던 미국 농구 대표팀은 이날은 108-…

“아침에 화장을 해요.” 도쿄 올림픽 사격 여자 대표팀 김보미(23·IBK기업은행)는 중요한 경기 당일에는 늘 거울을 들여다본다. 헤어스타일에도 신경을 많이 쓴다. 외모에 자신감이 생겨야 당당하게 총을 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자 10m 공기권총에 출전하는 김보미는 “경기 …
남자 테니스 ‘빅3’ 모두 도쿄 올림픽에 불참하는 맥 빠지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메이저대회 통산 20승이라는 대기록을 나란히 보유 중인 라파엘 나달(35·스페인)과 로저 페더러(40·스위스), 노바크 조코비치(34·세르비아)를 모두 도쿄에서 못 볼 수도 있다. 페더러…

2020 도쿄 올림픽은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두 번째 올림픽이다. 57년 전인 1964년에 아시아 최초의 올림픽이 도쿄에서 개최됐다. 12일 일본 입국 뒤 1964년 도쿄 올림픽에 출전했던 일본 스포츠 전설들의 현재 근황을 다룬 뉴스와 방송을 자주 접할 수 있다. 특히 일본 육상 투척…
“하루 두 끼까지 매일 400개 이상의 도시락을 배달하기로 했습니다.” 도쿄 올림픽에 참가하는 한국 선수단이 가장 신경 쓰는 문제 중의 하나가 음식이다. 이번 도쿄 올림픽 선수촌 식당에서는 2011년 원자력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현 지역에서 생산된 식재료가 사용된다. 후쿠시마…

일본 도쿄올림픽에선 선수들이 직접 자신의 목에 메달을 건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서다. 메달 수여식에서 악수와 포옹도 금지다. AP통신에 따르면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14일 도쿄에서 진행한 회상 기자회견에서 전통적인 올림픽 메달 수여식에 ‘매우 중요한…
12일 일본에 입국해 다음 날부터 격리 2일 차. 입국 첫날은 나리타공항에서 험난한 검역과 입국 수속을 밟느라 피곤한 나머지 깊은 잠에 들었지만 이후로 이틀 연속 새벽에 잠을 깨고 있다. 한국을 잘 아는 일본인들에게 물으니 기자의 숙소가 있는 이케부쿠로는 한국의 신촌과 비슷하다고 …

도쿄올림픽 준비 차 일본에 입국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14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 회담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두 사람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만나 개막이 다가온 도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논의했다. 스가 총리는 “안…

도쿄올림픽 출전을 위해 일본에 입국한 남아프리카공화국 럭비 대표팀이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비행기를 탄 것으로 밝혀졌다. 14일 NHK는 “전날(13일) 밤 일본 나리타공항을 통해 도착한 남아공 선수단 14명과 관계자 7명은 모두 코로나 19 음성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오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은 지난해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심각한 상태에서 치러지게 된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한 결정이 무색하게도 도쿄는 현재 4번째 긴급사태 하에 놓여 있으며, 13일 기준 주 평균 확진자…

남자테니스 ‘빅3’ 모두 도쿄 올림픽에서 빠지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테니스 팬들은 이번 올림픽에서 메이저대회 통산 20승이라는 대기록을 나란히 보유 중인 라파엘 나달(35·스페인)과 로저 페더러(40·스위스), 노바크 조코비치(34·세르비아)를 모두 보지 못할 수…

한국 테니스 선수로는 13년 만에 올림픽 무대를 밟는 권순우(24·당진시청)가 메달까지 노려보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권순우는 14일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올림픽 출전은 올해 세운 목표 중 하나였다. 테니스 선수로 뛰면서 ‘올림픽 무대에 나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왔는데, 기…
오는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에 대한 여론이 가장 좋지 않은 나라는 한국으로 나타났다. 1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여론조사업체 입소스가 지난 5월21일부터 6월2일까지 전 세계 28개국 성인 1만951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7%는 도쿄올림픽 개최에 반대 의…
도쿄올림픽 선수촌 내 음식 배달이 가능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허용된 용량을 넘어서는 주류 반입으로 ‘음주 파티’가 벌어져 선수촌이 코로나19 감염의 온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본 스포츠 전문지 닛칸스포츠는 14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13일 공식 개촌한 선수촌에서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