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학생, 학부모로부터 폭언, 폭행 등의 부당행위를 당하는 교사들이 늘어나며 교권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기사 611
구독


교육부는 24일 학생인권조례 등 교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자치조례를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고시 및 자치 조례 정비 관련 브리핑’을 통해 “당,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권을 침해하는 불합리한 자치조례를 조속히 개정해…

“선생님 저는 무기가 많아요.” 경기지역 특수교사 A씨가 한 학부모에게 교권침해를 당하며 들었다는 말이다. 24일 A씨는 교사노동조합연맹 경기교사노조가 개설한 ‘교육을 죽이는 악성민원, 교사에게 족쇄를 채우는 아동학대 무고. 이제 이야기 해주세요!’란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겪은 교권…

국민의힘 한기호 의원이 24일 서울 서초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에 자신의 가족이 연루돼 있다는 루머를 퍼뜨린 이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의원실에 따르면 한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로 관련자들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최근 불거진 교권침해 논란과 관련 “학생인권조례도 교권침해의 원인이 됐다고 주장하는 분들 많이 있다”며 “그 부분도 수정이 필요하거나 그에 따른 당 차원 대책이 필요하면 조치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극한 호우 피해를 입은 충북 청…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최근 학생들의 교사 폭행 사건과 관련해 교권 강화를 위한 교육부 고시를 마련하고 교권을 침해하는 자치조례 개정을 추진하라고 정부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우리 정부에서 교권 강화를 위해 국정과제로 채택해 추진한 초중등교육법…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과 관련,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이 빠르면 25일부터 합동 조사를 실시한다.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은 애초 24일부터 나흘간 합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교원들에 대한 심리·정서 상담이 시급하다고 판단, 24일 상담을 실시한 뒤 빠르면…

서울 서초구 한 초등학교 교사의 극단적 선택을 계기로 교권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학부모의 항의 때문에 1년간 담임이 5차례 이상 바뀌는 등 교권이 무너지는 상황이라는 현직 교사의 증언이 나왔다.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는 16년째 교직 생활 중이라는 …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 선생님이 교권침해를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해 충격을 준 가운데 학부모의 항의로 1년동안 담임 선생이 5차례 이상 바뀌는 등 선생님들은 늘 불안과 공포를 안고 산다는 증언이 나왔다.경기 오산 금암초등학교 이상우 교사가 2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
![[단독]‘교권 침해, 학생부에 기재’ 입법 추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7/24/120374547.1.jpg)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교사의 권리와 지위를 강력하게 보호하는 방향으로 교원지위법 등 관련 법률을 반드시 개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23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말했다. 서울 서초구 초1 교사 사망사건 이후 교권이 무너졌다는 우려가 커지자 강력한 교권 보호 대책에 대한…

최근 교권 침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부산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3학년 학생이 수업시간에 여교사를 무차별 폭행한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동아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부산 북구의 한 초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A 군이 수업 도중 교사 B 씨의 얼굴을 폭행하고 …

“기간제 교사로 배치돼 국어 교재를 안 가져온 학생에게 가져오라고 했다. 무시해서 다시 지시했는데 반 아이들이 ‘원래 저런 애’라며 그동안 당했던 학교폭력 얘기를 쏟아내더라. 진정시키고 교무실에 가니 첫날 1시간 만에 아동 학대로 신고당해 있었다.” 22일 오후 3시. 보신각 앞에서 …

최근 교권 침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부산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3학년 학생이 수업시간에 여교사를 무차별 폭행한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동아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중순 부산 북구의 한 초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A 군이 수업 도중 교사 B 씨의 얼굴을 폭행…

“기간제 교사로 배치돼 국어 교재를 안 가져온 학생에게 가져오라고 했다. 무시해서 다시 지시했는데 반 아이들이 ‘원래 저런 애’라며 그동안 당했던 학교폭력 얘기를 쏟아내더라. 진정시키고 교무실에 가니 첫날 1시간 만에 아동 학대로 신고당해 있었다.” 22일 오후 3시. 보신각 앞에서…

최근 교권 침해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달 부산의 한 초등학교에서도 3학년 학생이 수업시간에 여교사를 무차별 폭행한 사건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동아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부산 북구의 한 초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A 군이 수업 도중 교사 B 씨의 얼굴을 폭행하고…

서울 서초구 서이초 교사 사망 사건 등을 계기로 교권 보호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이는 가운데 국민의힘과 정부는 26일 국회에서 당정협의회를 열어 교권 보호 대책을 논의한다. 국민의힘에서는 박대출 정책위 의장과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인 이태규 의원 등이, 정부에서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